스크랩/촬영 편집 기술

[카메라] 소니카메라 모델명 앞 알파벳 (PXW, FDR,AX ... )

Flyturtle Studio 2018. 5. 9. 13:22
320x100


[업무용 캠코더]


HXR : 업무용 HD급 메모리 방식 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ex) HXR-NX70N 


HVR : 업무용 HD급 테이프 방식 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Mini DV사이즈의 모든 6mm 테이프를 지원합니다. 

ex) HVR-Z5N


PMW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XDCAM EX와 XDCAM HD(일부)모델에 붙은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SxS메모리, 메모리스틱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 PMW-F3


PXW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XDCAM의 최신 라인업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이 모델명이 붙은 첫 모델은 소니 최초의 업무용 핸드헬드 4K캠코더인 PXW-Z100입니다. 2013년 말에 처음 등장한 모델명으로 이후에 출시하는 XDCAM 라인업의 제품에는 모두 이 모델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XDCAM 라인업으로 고가형 카메라 뿐만 아니라 저가형 카메라도 출시하고있어서 일반 소비자도 무리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ex) PXW-Z100, PXW-X180


PDW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XDCAM HD모델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고가의 전문 ENG장비로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장매체로는 프로페셔널 블루레이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 PDW-F800


HDW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HDCAM모델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역시 고가의 전문 ENG장비로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장매체로는 HDCAM 전용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ex) HDW-F900R


DSR : 업무용 SD급 테이프 방식 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Mini DV, DVCAM테이프를 지원합니다. 

ex) DSR-PD170 


NX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NXCAM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NXCAM 전용 메모리 유닛(128GB)이나 SD (Class4 이상), 메모리스틱 듀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내장메모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ex) HXR-NX5N


MC : 업무용 캠코더 중 NXCAM 브랜드가 아닌 AVCHD포맷으로 녹화하는 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내장메모리와 SD (Class4 이상), 메모리스틱 듀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 HXR-MC1N, HXR-MC50N, HXR-MC2000N


FS : 업무용 캠코더 중 E-Mount 렌즈를 사용하는 렌즈교환식 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XQD, SD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방송보다는 드라마, 시네마, 다큐멘터리에 어울리는 시네마틱한 영상미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ex) PXW-FS7, PXW-FS5


X :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XDCAM 라인업 중 2013년 이후 출시되는 최신형 캠코더 일부에 붙은 모델명입니다. 풀HD, 4K에 관계없이 비교적 플래그쉽 모델은 대부분 적용하고있는 모델명이며 소니 액션캠에도 일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저장매체는 SD카드, 또는 SxS카드를 사용합니다. 

ex) PXW-X70, PXW-X180, PXW-X500, FDR-X1000V


Z :업무용 캠코더 브랜드인 XDCAM 라인업 중 2013년 이후 출시되는 4K 캠코더에 붙은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XQD카드를 사용합니다. 

ex) PXW-Z100, PXW-Z150


~N : 한국에서 출시되는 업무용 캠코더 모델에 붙는 알파벳입니다. 유럽 쪽은 ~E, 미국 쪽은~U, 일본은 ~J가 붙습니다. 

ex) HXR-NX70N(한국), HXR-NX70E(유럽), HXR-NX70U(미국), HXR-NX70J(일본)





[가정용 캠코더]


HDR : 가정용 HD급 메모리, 테이프 방식 캠코더 전 기종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ex) HDR-CX550


DCR : 가정용 SD급 메모리, 테이프 방식 캠코더 전 기종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ex) DCR-SX40


FDR : 가정용 4K(UHD) 메모리 방식 캠코더 전 기종에 붙은 모델명입니다. 

ex) FDR-AX1, FDR-AX100


CX : 메모리 방식의 캠코더입니다. 저장매체로 내장 플래시 메모리, SD카드, 메모리스틱 듀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HDD)방식에 비해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 HDR-CX700, HDR-CX560


XR : 하드 방식의 캠코더입니다. 저장매체로 내장 하드디스크(HD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방식 캠코더보다 비교적 용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충격에는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핸디캠에 HDD를 장착하는 경우없습니다. 

ex) HDR-XR550


PJ : 2011년부터 출시된 빔 프로젝터를 장착한 모델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LCD 반대쪽에 빔 프로젝터를 내장하고 있어 촬영된 동영상을 벽면만 있으면 빔 프로젝터를 이용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모델의 경우는 60인치, 2012년 모델은 100인치까지 투영이 가능합니다. 

ex) HDR-PJ30


TD : 가정용 3D캠코더에 붙는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내장 플래시메모리, SD카드, 메모리스틱 듀오를 사용하며 최근에는 신제품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ex) HDR-TD10


AX : 가정용 4K(UHD) 캠코더에 붙은 모델명입니다. 저장매체로는 SD카드, XQD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영상의 화질이 풀HD에서 4K, 이른바 UHD로 뛰어오르면서 소니에서도 발빠르게 4K라인업을 출시했는데요, 첫 모델로는 방송용급 모델인 FDR-AX1을, 이어서 핸디캠 사이즈의 FDR-AX100을 내놨고 2015년 라인업에서는 더욱 작아진 4K캠코더인 FDR-AX33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V : 캠코더 내에 GPS가 장착된 가정용 모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GPS기능을 빼고 출시합니다. 업무용 캠코더의 경우 GPS장착모델에 한해 GPS기능을 지원하지만 모델명에 ~V가 붙지는 않습니다.

ex) HDR-CX550V




출처 : https://minitrak.blog.me/220641453759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