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IT 방송기술

[서버] DAS, SAS, NAS, SAN 서버 대용량 스토리지

Flyturtle Studio 2016. 12. 28. 11:09
320x100

http://waystation.tistory.com/115





DAS, SAS, NAS, SAN 서버 대용량 스토리지




DAS (direct attached storage)

서버와 전용 케이블로 연결한 외장형 저장 장치. 

서버/클라이언트 환경에서의 부족한 저장 공간을 가장 쉽게 확보하는 방법으로 서버 자체에 물리적으로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서버에 외부 저장 장치를 추가함으로서 필요한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서 접근할 수 있고 확장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증가에 따른 외부 저장 장치의 계속적인 추가는 서버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네트워크상의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에는 중지된 서버에 장착된 저장 장치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중앙 집중식 시스템과 같은 취약점이 있습니다.

 


SAS (Serial Attached SCSI)

DAS와 같은 형태이지만 병렬이 아닌 직렬 연결방식을 이용하여 속도를 대폭 개선한 방식이다.

SAS는 전통적인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face)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설계된 직접 연결 스토리지용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SAS는 병렬 방식(즉 SCSI 같은 것) 대신 직렬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USB나 파이어와이어와 유사합니다. 

SCSI의 뒤를 잇는 기술로서 SAS는 기기와 대화하는 데 이용하는 SCSI 명령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SAS 드라이브는 고성능/고가용성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가격과 성능 면에서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에서 사용되는 FC(Fibre Channel) 드라이브에 견줄만합니다.

1세대 SAS 인터페이스는 초당 3Gbps의 쓰루풋(throughput)을 내며, 2010년까지는 12Gbps가 나오게 될 것입니다.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를 이용해 연결되는 저장 장치이다. 

무선 연결이다 보니 속도는 많이 느리다. 

Linux나 Windows같은 범용 OS가 아닌 스토리지 전용 고기능성의 O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1) 개요

NAS는 Server와 Client가 Storage의 Network 에 의하여 원활한 접근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Network 방식입니다.


2) 특징 및 장점

* Network에 연결된 NAS Server에 의해 데이터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 LAN, WAN등의 Data Network을 이용하여 접근합니다.

* 고성능, 고가용성을 위한 전용 OS가 탑제되어 있습니다.

* 이 기종간의 파일 공유가 가능합니다.

* 경제적으로 용이하며 설치가 용이합니다

* 저장장치의 유지 및 관리가 편리하다.

* 시스템을 정지시키지 않고 데어터 백업,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변경 및 확장이 용이합니다


3) NAS의 필요성 

* 데이터 관리를 온라인 상에서 필요로 할때

* 웹 호스팅업체 (자료실, 게시판)

* 금융기관(문서 공유, Report공유)

 




SAN (Storage Area Network)

 


호스트의 종류와 무관하게 분산되어 있는 스토리지 디바이스간에 대용량 데이터를 이동 시킬 수 있는 고속 네트워크이다. 

파이버 채널을 이용해 고속,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는 고효율성 스토리지이다. 

가장 비싸다.


1)개요

* 현재 직면해 있는 대용량의 Data와 고속의 Data 전송을 필요로 하는 Server와 Storage간의 원활한 접속을 Fibre Cahnnel의 기술과 접목시킨 SAN에 의하여 신속한 업무 처리와 흐름을원활히 해줍니다.


2) SAN이란

* Storage Area network의 약어이며, Server나 Host들에게 사용되는 대용량의 Data를 집중시켜 보관하고, 이를 구성하는 장비들을 이용,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 Host와 Storage가 분리되어 구성되어지며, Fibre Channel을 이용하여 고속전송,장거리 (cpooer : 30m, FC-AL:10km)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가진 Server들이 같은 Network상의 Storage Data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SAN을 이기종간의 여러 Server에서 하나의 Storage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SAN Managemeent Software가 별도로 필요하며 SAN Network을 별도로 구축해야 합니다.


3) SAN의 기능

* 용량의 확장성이 있고, Data 전송 속도가 빠르고 Data 전송거리를 늘릴 수 있으며, 장비와 Storage 공유로 인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특정 Server에 제한 하지 않고 Data Backup 등 통합 관리가 용이합니다.

* SAN 환경에서 데이터 저장장치는 Host Server와의 기종에 관계없이 멀티 Server와 공유되며 Host Server와 관계없이 저장장치 운용

* Disk Array 나 Backup 장치의 공유, Backup 기능, Clustering 기능 지원












__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