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제작/영화 연출 감독

웹뮤지컬 <광주 어때> 제작보고서

Flyturtle Studio 2022. 3. 10. 19:47
320x100

 

'광주 어때' 스틸샷

 

 

리뷰하기 앞서

 

 필자는 하나의 영상작품이 끝날 때마다 블로그에 제작 기획서를 써보려고 한다. 완성된 영상을 다시 분석해 보면 부족했던 점이 보이고, 다음 작품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목적으로는 작업과정의 일부분을 공유함으로써, 영상을 제작하는 분들과 소통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취지이다.

 영상을 잘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오랫동안 고민했다. 책도 사서 읽어보고, 강연도 들어보았지만 결국은 직접 만드는 실전이 제일 좋은 공부다. 그리고 왜 이렇게 만들게 됐는지 제작 후기를 써보면 더 좋은 것 같다. 학습과 복습이 반복될 때 성장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작품 개요

 

 <광주 어때>는 2022년 광주관광디지털콘텐츠 공모전에 출품된 광주 홍보영상이다. "여행하고 싶은 도시, 광주"라는 공모주제에 따라 광주의 매력을 담은 음악을 작사/작곡하였고, 젊은 MZ 세대들의 트렌드와 눈높이를 반영해 제작한 웹뮤지컬이다. 신나는 영상미와 흥겹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음악, 재밌는 CG 기법들이 사용되어 대중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 삽입되었다.

 일반적인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인 기획 개발(Development),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프로덕션(Production),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의 순서를 따랐으며 필자는 감독으로서 전체 과정에 참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시나리오와 감독(연출), 편집, 색보정을 담당했다. 

 본문에서는 기획 개발부터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전체 작업 과정을 기술할 예정이다.

 

 

 

캐스팅 및 스태프

 

|Cast|
이예린/이유진/정이운/한지형

|Staff|
각본/감독 : 박준홍
제작 : 샤르망 스튜디오
기획 : 한지형
촬영 : 박찬웅, 배순진
편집/색보정 : 박준홍
작곡/작사 : Mask Black
믹싱/마스터링 : 고병욱
보컬디렉팅 : 성열인

 

 

공모전 개요

 

공모분야(영상) : 30초 이상 3분 이하의 광주 관광 홍보 영상
공모주제 : 여행하고 싶은 도시, 광주
접수기간 : 2022. 2. 7.(월) 09:00 ~ 2022. 2. 18.(금) 18:00
수상작 발표 : 2022. 3. 25.(금)
참고: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3319

 

[공모전] 광주 관광 디지털콘텐츠 공모전 (2022. 2. 7 ~ 2022. 2. 18)

▶ 공모주제 <여행하고싶은 도시, 광주> ▶ 응모자격 : 전 국민 누구나 ▶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 contest@gjto.or.kr ▶ 접수기간 : 2022. 2. 7.(월) 09:00 ~ 2022. 2. 18.(금) 18:00 ▶ 수상작발표 : 20..

flyturtlestudio.tistory.com

 

 

 

기획 개발(Development)

 

 3분이라는 제안 시간 안에 스토리와 영상미를 둘다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초 단위로 시간을 분배하고 치밀하게 계산을 해야 했다. 
 이번 작품을 함께 하게 된 샤르망 스튜디오는 뮤지컬 배우들이 주축인 팀으로서 연기와 노래, 퍼포먼스가 강점인 팀이다. 다른 팀들과 차별화된 영상을 만들기 위해 직접 작사/작곡한 곡으로 웹뮤지컬 영상을 제작하기로 방향성을 잡았다.

샤르망 스튜디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I9skMAMBQn6BxguMfvs3RQ
샤르망 스튜디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armant__studio/

 

 

 

작품 설명 및 시나리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MZ 세대의 청년들이 있다. 이들은 요즘 핫하다는 도시, 광주로 여행을 떠난다. 재택근무로 갑갑했던 유진은 광주에 와서 에너지를 충전해간다. 취업 준비생 예린은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며 즐기며 보는 공부를 한다. 회사일에 지친 지형은 광주의 대표 음식인 떡갈비와 오리탕을 먹고 힘이 불끈 솟는다. 알바생 이운은 공원과 호수를 걸으며 상쾌한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 네 명의 청년들은 광주의 야경을 보며 다음번 광주 여행을 기약한다.

 

*기획서 보기

 

*시나리오 보기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필자가 작성한 기획서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PD님은 촬영 장소를 컨텍하고 일촬표를 작성하였다. 박물관이나 일부 실내 촬영 장소 등은 미리 사전에 촬영 협의를 마쳤다.

 처음엔 광주의 모든 곳에 드론 촬영을 하여 멋진 풍경을 보여주는 영상을 제작하려고 했지만, 광주에서 드론 촬영은 제주대학교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씬별 구성을 더욱 촘촘하게 만들어서 영상미보단, 기획력으로 승부를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필자가 기획서와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동안, 팀에서는 음악 제작이 바쁘게 진행되었다. 음악감독님이 작곡한 곡을 바탕으로 가사를 작사하는 과정이 반복되었다. 촬영 1주일 전, 보컬 녹음이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편집에 들어갈 후시 대사까지 녹음을 마쳤다.

 

 

 

프로덕션(Production)

 

 메인 카메라로 Nikon Z6과 짐벌을 사용하였고, Sony α7m3을 서브 캠으로 인서트 촬영하였다. 해상도는 3840×2160으로 레코딩되었으며, 일부 고속촬영은 1920x1080으로 레코딩되었다.
 촬영팀이 하루 전에 광주지역을 돌며 인서트 영상을 담았고, 배우가 출연하는 공식 촬영 일정은 1박2일로 진행되었다. 일정표에 맞춰 타이트한 촬영이 진행되었다.
 촬영이 겨울에 진행되다 보니, 인터넷으로 본 장소와 실제 장소의 컨디션이 매우 달랐다. 잎이 풍성할 줄 알았던 숲이 나뭇가지들만 남아있던가, 공사 중이어서 촬영이 불가능한 장소들도 있었다. 현장에 도착했을 때 촬영각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다음장소로 이동해야만 했다. 이러한 변수까지 고려해서 넉넉하게 촬영 장소를 조사했고, 다행히 원하는 장면들을 담아낼 수 있었다.
 촬영이나 제작 과정에서의 크게 문제점은 없었지만, 배경의 모습이 크게 아름답지 않았다. 눈이라도 펑펑 내렸으면 더 좋았겠지만, 눈이 내리지 않아서 시각적으로 조금 밋밋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일정표 및 로케이션 리스트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메인 편집은 프리미어로 하였고, CG 작업은 포토샵과 일러스트, 에프터 이펙트를 사용하였으며, 색보정은 다빈치 리졸브로 진행하였다. 이펙트와 각종 소스들은 Envato에서 지원받은 CINEPUNCH와 Envato Element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1. 작업 흐름(Workflow)
1) Nikon Z6와 Sony α7m3로 3840×2160, 4K 동영상 레코딩. (일부 고속촬영 1920x1080)
2) 4K 원본 파일을 Premiere Pro에서 가편집
3) Photoshop, Illustrator에서 이미지 소스 제작
4) Aftereffects에서 카톡 CG 제작
5) DaVinci Resolve의 색보정 후 DNxHR HQX 10-bit 코덱 동영상으로 출력
6) Premiere Pro에서 종합편집 후 플러그인 소스 사용(CINEPUNC와 Envato Elements)
7) 최종 완성 포맷: MP4(H.264), 3840×2160, 16:9

 

 

2. 폴더 구성하기
촬영이 끝났다면 백업을 해야한다.
*영상 제작시 폴더 구성하는 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3333

 

[편집] 영상 제작 시 폴더 구성하는 법

들어가기 앞서  필자는 영상을 처음 시작할 때 소스 정리가 엉망이었다. 소스를 바탕화면에 두고 작업을 하다가 그 파일이 지워져서 난감한 경우도 있다. 혼자서 작업할 때는 별문제가 없다.  

flyturtlestudio.tistory.com

 

3. 편집(Edit) -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1) 소스파일 Import
 프리미어로 소스파일을 가져올 때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Import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Adobe와 카메라 제조업체에서는 반드시 Media Browser을 통해서 Import를 해야 안전하다고 안내한다.
 *Media Browser로 Import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링크에서 참고하기 바란다.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1991

 

[영상] AVCHD 형식으로 촬영된 파일 임포트하기

* 2G이하의 MTS 포멧은 AVCHD, XAVC 형식으로 찍은 형식을 포함하는 확장자이고, 프리미어에서 바로 임포트 하여 편집을 해도 괜찮다 * 2G이상의 AVCHD로 촬영된 파일은 자동으로 분할되어 저장된다. 프

flyturtlestudio.tistory.com

 

 

2) 가편집, 종합편집

 편집을 할 때는 날짜별로 시퀀스를 만들어서, 작업 내역이 살아있게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어제의 아이디어나 최초의 아이디어가 좋았을 때 그 작업을 다시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퀀스를 복사할 때는 복사(Copy)가 아닌 복제(Duplicate) 해야한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참고하기 바란다.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3321

 

[프리미어] 시퀀스 구성법 - 복사(Copy)와 복제(Duplicate)의 차이

영상편집 작업 팁  영상을 편집을 할 때 하나의 시퀀스에서 작업해서 끝내기 보단, 날짜별로 시퀀스를 만들고 작업내역이 살아있게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어제의 아이디어나 최초의 아이디어

flyturtlestudio.tistory.com

 

3. SNS 이미지 소스 제작 -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이미지소스, 소스합성 후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여 인스타 느낌의 SNS 이미지 소스를 제작하였다. 이런 이미지 한 장으로 인해 시각적으로 재밌는 느낌을 줄 수 있다.


4. 합성 소스 제작 - 포토샵(Photoshop)
 광주터미널 유스퀘어 광장을 촬영을 했는데, 뒤에 아파트 건축물이 있어서 난감했다. 편집 과정에서 뒤늦게 알게 되었는데 그 건물이 2022년 1월 11일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 아이파크 2단지'였다. 

광주터미널, 광주 화정 아이파크 2단지

 사고 수습 후 철거를 할 예정이라고 언론에 보도가 나오는 상태였기 때문에, 홍보영상에 이 건축물이 드러나지 않는 편이 날 것 같았다. 부랴부랴 포토샵으로 뒤의 건물들을 지우고 예쁜 하늘을 삽입하였다. 하늘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Envato Elements에서 저작권에 문제없는 소스를 찾아서 다운로드했다.

촬영원본, 합성작업 후

 하늘 배경이 들어가니 유스퀘어 풍경에 집중이 더 잘 되었고, 원본의 답답한 풍경보다 훨씬 깔끔하게 정리가 된 느낌이었다.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작업이라고 생각이 된다.

 

 

5. 카톡CG 제작 - 에프터이팩트(Aftereffects)

 역시 Envato Elements에서 다운로드한 탬플릿 소스를 활용해 카톡 대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Envato Elements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려고 한다.

 

 

6. 색보정 -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프리미어에서 편집이 끝난 후, XML로 출력하여 다빈치 리졸브에서 색보정 작업을 하였다. 다빈치 리졸브는 색을 만지는 기능들이 세밀하기 때문에, 색에 힘을 줄 때 주로 사용한다.

 이번 색보정은 채도를 높게 올려서 푸르고 상쾌한 느낌이 들게끔 목표를 잡았다. 처음에는 노출과 색감을 전체적으로 맞추었고, 색이 없는 부분에는 강제로 색을 추가해서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는데 집중하였다. 뭔가 과하게 색보정을 한 느낌이 들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고 상쾌한 느낌으로 만들어지길 원했다.

 

원본, 색보정 후

 

 

 

플러그인 사용 (CINEPUNCH와 Envato Elements)

 

 필자는 Envato에서 개인적으로 플러그인 라이선스를 지원을 받고 리뷰글을 집필 중에 있었다. Envato는 영상제작자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트이다. 퀄리티가 좋을 뿐만 아니라 소스의 양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이다.
 원래는 일반적인 블로그의 글처럼 샘플 영상 몇 개를 보여주며 아주 쉽고, 간편하고, 매력적이라는 설명만 하고 리뷰를 마치려고 하였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제 작업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데?'라는 의심이 들것 같았다.

 

CINEPUNC와 Envato Elements 템플릿

 영상 속에 들어간 트랜지션, 이미지 소스, 효과음은 대부분 CINEPUNCH와 Envato Elements를 사용했다. 개인적으로 원하는 소스를 적절한 위치에 넣어서 영상을 완성시켰다고 생각한다.
 라이선스를 보유하게 된 이상 영상 소스와 이미지 소스, 효과음 등 무제한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고 서로 윈윈하는 결과물이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길 바란다.

Envato Elements 사용리뷰: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3322
CINEPUNCH 사용리뷰: https://flyturtlestudio.tistory.com/3318

 

 

필자가 사용한 플러그인의 구매링크

 

 필자가 사용한 플러그인을 구매하려면 아래 링크로 접속 후 결재하면 된다. 이 링크로 결재하면 필자에게 소정의 수입료가 들어오는데, 추후 필자의 차기작 제작과 리뷰를 쓸 수 있는 후원이 될 수 있다.

Envato Elements 다운로드: https://1.envato.market/5bLMQo 
CINEPUNCH 다운로드: https://1.envato.market/za0yae

 

 

 

 

최종 결과물 보러 가기

 

링크: https://youtu.be/4Ix0ARp-CbE

 

 

 

에필로그

 

 <광주 어때>는 재밌는 이야기 구성과 인물들이 등장하고, 창작음악이 들어가 있는 복합적인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지역 관광 홍보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또 하나의 뻔한 풍경 스케치 영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했다.
 또한 이번에는 Envato에서 지원받은 CINEPUNC와 Envato Elements 플러그인을 직접 실무에 적용해 보고 사용 리뷰를 작성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필자에게 있어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얻게 해준 의미 있는 작품이었다.

 

 

 

 

 

 

 

 

 

#CINEPUNCH #Envato #envato elements #Envato Market #PlugIn #template

#Youtube #Premiere #Aftereffects #Photoshop #Illustrator #copyright #movie #move #media #씨네펀치 #엔바토 #엔바토엘리먼트 #엔바토마켓 #플러그인 #템플릿

#유튜브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포토샵 #일러스트 #저작권 #공모전 #홍보영상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