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IT 방송기술

[화질비교] 4K 8bit 4:2:0(100mbps) vs FHD 10bit 4:2:2(50mbps)

Flyturtle Studio 2022. 2. 9. 15:15
320x100

https://creativecow.net/forums/thread/4k-8-bit-420-100mbps-vs-hd-10-bit-422-50mbps/

 

4k 8 bit 4:2:0 (100mbps) vs HD 10 bit 4:2:2 (50mbps) - Sony Cameras - Creative COW

Some people will tell you about how 4K 8-bit 4:2:0 downscaled to HD has the same amount of color information as 10-bit 4:2:2 HD. While this is true, there are multiple transcoding steps that have to be undertaken exactly the right way, and it’s a pain to

creativecow.net

 

우리는 로우 프로파일 Sony XDCAM(PXW-Z90V)을 보고 있으며 다음 두 가지 형식 중 하나로 촬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4k 8비트 4:2:0(100mbps) 또는 HD 10비트 4:2:2(50mbps) 여기와 웹의 다른 곳에서 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찾을 수 있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뿐입니다.

따라서 4k로 배포하지 않고 편집 제품군에서 샷을 재구성하거나 확대하는 것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는다면 HD 10비트 4:2:2(50mbps)를 촬영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또는 4k 8비트 4:2:0(100mbps)을 HD로 축소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둘 다 ProRes 422로 트랜스코딩됩니까?

-------------

 

말씀하신 내용에 따르면 HD 10비트 4:2:2 50mbps가 괜찮다는 데 동의합니다. 많은 방송사에서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4:2:2가 되면 합성에 있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서는 조금 더 쉬울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HD로 축소된 4K 8비트 4:2:0이 10비트 4:2:2 HD와 동일한 양의 색상 정보를 갖는 방법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이지만 정확히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해야 하는 여러 트랜스코딩 단계가 있으며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즉, 나는 Sony FS7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웹용 HD를 제공합니다. 저는 거의 항상 추가 색상을 위해 HD 10비트 4:2:2를 촬영합니다. 100mbps 10비트 4:2:2 HD의 디테일 양은 DSLR이 촬영하는 24mbps h.264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눈에 띄는 품질 손실 없이 약간의 업스케일링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점은 4k 4:2:0이 1080 10bit 4:2:2보다 더 좋습니다. 4:2:0과 같이 색상 정보가 약간 부족하더라도 해상도는 크로마키로 이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361&v=-bUUNL6Zhvg 

 

 

 

 

[결론]

 

크로마키의 경우 HD 4:2:2이 우세

전체적인 화질과 선예도 부분에서는 4K 4:2:0이 우세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