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IT 방송기술

[IFA 2013] 새 트렌드 '울트라HD' (사라진 3D)

Flyturtle Studio 2013. 9. 11. 10:51
320x100

[IFA 2013] 새 트렌드 '울트라HD' (사라진 3D)


'IFA 2013' 전시장에서 3D가 사라졌다. 대신 새로운 트렌드로 '울트라HD(UHD)'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자리잡았다. 차세대TV가 본격화되며 과거 시장 트렌드를 이끌던 3D는 뒤안길로 저물어 가고 있는 것이다. 


 

 


7일(현지시간) 'IFA 2013'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르 '3D의 쇠퇴'와 'UHD, OLED의 급부상'이 손꼽혔다. 3D 관련 신제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UHD의 경우 세밀한 화소로 인해 입체감을 나타내주기 때문에 3D 보다는 UHD를 통한 화질 개선에 주력하는 모양새였다. LG전자가 전시관 입구에서 3D 월을 설치했고 소니, 파나소닉 등 일부 업체들만 3D 관련 제품들을 선보였다. 


UHD의 경우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전 업체들이 관련 제품들을 선보였다. 한국 TV 업계는 3D에 이어 차세대TV 시장에서도 종횡무진하며 글로벌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다. 삼성전자는 타임리스 갤러리 디자인을 적용한 110, 98인치 UHD TV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55, 65인치 커브드 UHD LED TV와, 55인치 커브드 UHD OLED TV까지 총 6개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며 세계 시장 1위 다운 면모를 보였다. LG전자는 총 5개 모델을 새로 선보였다. 그 중 77인치 곡면형 UHD OLED TV는 '세계 최대'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소니는 총 5개 모델을 새로 선보였고 파나소닉은 55인치 OLED TV를 선보였다. 파나소닉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3'에서 56인치 OLED TV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파나소닉은 대만 디스플레이 업체 AUO의 OLED 패널을 사용했다. 이번 55인치 OLED TV는 소니와 파나소닉의 조인트벤처를 통해 새로 개발된 패널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업체는 발빠르게 한국, 일본 업체들을 따라잡고 있다. 하이센스와 TCL은 110인치 UHD TV를 선보였다. 하이얼은 55인치 OLED TV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 한국, 일본이 아닌 중국 업체가 OLED TV를 선보인 것은 이번 전시회가 처음이다. 


UHD가 본격화 되면서 콘텐츠 수급을 위한 TV 업체들의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UHD 본방송을 앞당기기로 한 일본 업체들이 앞장섰다. 소니는 UHD 전용 미디어플레이어를 선보였다.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플레이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은 뒤 이를 다시 플레이 하는 방식이다. 파나소닉은 스마트TV 앱을 통해 UHD 콘텐츠를 스트리밍 형태로 서비스하겠다고 밝혔다. 


 


갤럭시 기어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기어가 4일에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3에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갤럭시 기어는 삼성 제품과 연동이 가능해 전화 기능과 빌트인 스피커를 통해 음성인식을 하는 S 보이스를 활용해서 전화 수신과 발신 가능하며 일정과, 알람 세팅, 날씨 확인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람 기능을 통해 메일이나 문자의 수신 여부를 확인한 후 스마트폰을 집어 들기만 해도 스마트 릴레이가 활성화되어 자동으로 스마트폰 화면에 띄워집니다. 


그리고 스트랩의 달린 190만 화소의 카메라의 메모그래퍼 기능으로 사진과 짧은 비디오를 녹화 가능하며, 음성메모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녹화가 가능하며 저장돈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까지 해줍니다. 그리고 갤럭시 기어를 착용한 상태에서 스마트폰과 1.5M 이상 떨어질 시 스마트폰은 자동으로 화면 보호 기능이 활성화 되어 정보유출을 막아주고 스마트폰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안날땐 소리나 진동을 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는 1.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제트 블랙, 오트밀 베이지, 오렌지, 모카 그레이, 로즈 골드, 라임 총 6가지의 색상으로 오는 25일 140개국 이상에 출시가 될 것입니다.








출처 : http://news.nate.com/view/20130908n03056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