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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디자인 - 모바일 UX 과정

Flyturtle Studio 2011. 9. 20.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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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94 : 모바일 UX 디자인

1. 고객의 정의 예

   1차고객 : 클라이언트, 내부이해관계자(영업팀, 관리팀, 생산팀 등)
   2차고객 : 사용자, 소비자, 외부이해관계자 (경쟁사, 정부, 소비자단체 등)








[디자인 프로세스와 사용자/ 소비자 관계]

순서1 : 고객리서치

UI디자이너는 초기에 리서치를 하게 되면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이번 프로젝트의 시장성을 살펴보게 됩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에게 사업기획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는 이런 것을 원하는 것 같다고 제안을 하게 되는 편입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는 사업성은 자신이 판단할 사항이고 개발 요청한 사항이 아니, 사용성 관점에만 신경을 써달라고
부탁드게 되는 편입니다.

순서2 : UI/GUI 기획서

UI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관점으로 기획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최신 트랜드에 맞는 GUI스타일을 적용하고, 요구된 기능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UI를 배치해봅니다. 요구사항이 너무 많아서 한 화면에 배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능을 몇가지
그룹으로 만들고 시나리오를 그려가면서 동작방식을 정의해 나갑니다. 경험과 직관에 근거하여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쓰기 쉬울 것으로 예측하면서 작성합니다


순서3 : UI/GUI 초안

기획서를 바탕으로 UI/GUI 규격초안을 작성합니다. 주요 화면과 기능을 배치하여 전반적인 사용성을 가늠해볼 수 있도록
문서로 작성합니다. 1가지 UI 시나리오를 파워포인트로 만들기도 바쁜데, 다른 여러가지 방식을 시도 해볼 여력은 거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가 UI/GUI를 확실히 이애하고, UI디자이너의 직감을 믿어야만 한 가지로 진행 할 수 있지만,
이 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UI디자이너를 반신반의 하는 편입니다.

순서4 : 이해관계자 검토

클라이언트와 개발자는 많은 의견을 제시하고 요구하는 단계입니다. 클라이언트느 대부분 무리한 요구로 개발자는
난처하게 하고, 그 중간에서 UI 디자이너는 사용성을 외치게 됩니다. 

순서5 : 사용성 평가 (Usability Test)
상황이 긍정적인 경우 사용성 평가를 하게 됩니다. UT는 잠재 고객을 균등하게 샘플링 하고, 리쿠르팅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10명 내외, 설문지는 30면 내외로 준비하는 편입니다. 

순서6: 이해관계자 검토
사용성 평가를 이해관계자와 논의하여 최종 UI시나리오의 최종 방향성을 조율하게 됩니다. 

순서7 : UI/GUI 규격
지금까지 논의된 모든 이슈사항이 결정되고 시나리오로 반영되어 규격으로 완성됩니다. 

순서8 : 어플개발
이제 개발자가 UI/GUI 규격대로 개발하고, 기술적인 잇로 세부 항목변경을 개발자가 종종 요청하고, 대부분 협의해서
규격을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어느 정도 써볼 수 있는 수준의 App이 나오면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사용성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제부터 클라이언트가 본격적으로 종종 이슈를 제기하고, 가끔 큰 맥락을 바꾸려는 시도에 대해서, 개발자는 개발 일정상
그렇게 큰 변화는 반영할 수 없다고 막아주는 편입니다. 그래도 클라이언트가 바꾸라고 하면 최소한의변경이라도 하기
위해서 끊임 없이 합의하게 됩니다.

순서9 : 어플 검증시
어플이 완성되고 어플을 검증하는 검증팀에게서 가끔 사용 중 불편하다고 이슈를 제기해옵니다.
이럴떄는 UI컨셉이라고 말하고 거부ㅏ거나, 협의하여 수정을 최소화 하는 편입니다. 보통 UI 디자이너가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들을 이슈로 제기하고, 발생되고, 기술적인 이슈들이 연관된 것이 많습니다. 가령 어플을 수백번 켰다 껏다 했을
경우 내구성 테스트나, 어플 사용 중 통화를 받을 경우 등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이쓴 모든 문제점들을 점검합니다. 

순서10 : 어플 출시 후 사용자 VOC
이통사의 고객센터로 들어오는 VOC에는 UI 관련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요금과 통화/메세지 수발신 품질에 대해 들어옵니다.
요금 관련해서는 UI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P104 : 고객에게 잘 묻기






고객이 편하게 대답할 수 이는 질문이고, 사실을 말하도록 하는가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즉 고객의 말을 믿을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이 좋은 질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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