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시연영상
<Canon 500D microsite>
2009.6
2009코리아 디지털디자인 국제 공모전 입상작
Format : Web, 1000 X 650
Edit : 3Ds Max, After Effects, Flash, Illustrator, Photoshop
Expression (표현)
캐논 DSLR 500D 출시와 함께 제작된 개인 컨셉 사이트. 공학적인 느낌과 감성적인 느낌의 결합을 중점적으로 둔 디자인. 2009년 DSLR시장의 젊은 구매층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고급 이미지에서 벗어난 10~20 대 타겟층에 맞는 사이트를 제작하였다.
기존카메라 사이트의 무거운 분위기를 빼고 부드럽고 편안한 감성적인 느낌의 사이트를 연출하여, 편의성과 실용성이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하였고, 타 브랜드 홈페이지와 다른 차별성을 주었다.
DSLR 이미지의 대중화를 목표로 카메라의 렌즈, 뷰파인더, LCD등 DSLR의 익숙한 부분의 형상을 모티브로 삼았고, 딱딱한 기계적 느낌이 아닌 부드러운 느낌의 공간연출을 했다. 또한 10, 20대의 감성적인 면을 주기위해 꽃무늬 패턴을 적절히 배치시켰다.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설계)
네비게이션의 간편함과 한 눈에 알 수 있는 정보로 구성하였다. 왼쪽상단에 뎁스형식의 바로가기를 두어 전체 구조를 볼수 있게 했다.
플로우차트
1. 인트로
2. Introduce - 500D에 대한 스펙과 특징을 다루고 있다.
3. Use - DSLR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용어를 설명.
4. Story -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 페이지.
UX (User eXperience)
DSLR의 공학적인 부분과 외형상의 부드러움을 웹으로 그대로 가져왔다. 뷰파인더를 조작하는 느낌의 메뉴 선택방법., 메뉴선택을 했을 때 셔터를 누르는 부분까지 DSLR의 느낌 자체를 그대로 심어주었다.
카메라의 정보를 알기 위해 들어왔다면 조작감과 셔터소리의 사운드에 익숙해져 500D에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게 될 것이다.
기획서
1. 시장조사
전체 카메라 시장
삼성의 시장점유율이 30%로 1위이고, 캐논(20%)과 소니(15%)가 뒤를 쫓고 있다.
콤팩트 카메라시장
삼성이 35%로 1위이고, 소니(16%)와 캐논(15%)이 뒤를 잇고 있다.
DSLR 시장
캐논(46%), 니콘(34%), 소니(12%) 등의 순이다.
시장분석
• 2009년 상반기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니콘(40.7 ), 캐논(40.6), 소니(8.6), 올림푸스(5.3), 펜탁스(4.4).
• 니콘을 판매량 톱 1위에 부상하도록 한 원동력으로 작용한 점은, 입문자를 위한 모델에서부터 전문가용에 이르기까지 사용형태별, 수준별 제품 라인업을 충실히 갖췄다는 것과 전 제품 라인업이 빠짐없이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 캐논의 카메라 사업을 놓고 보면, DSLR카메라 'EOS 450D'나 'EOS 40D' 등이 호조를 보인 것 외에도 콤팩트 디카 판매수량이 늘어 디지털카메라 전체 판매 대수는 전기 대비 4% 증가했다.
• 하지만 가격 하락과 엔고현상으로 인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조420억엔, 영업이익은 38.9% 감소한 1,878억엔을 기록했다.
2. 브랜드조사
FGI 분석
• 화려한 색감, 둥그스름한 바디라인, 작고 가벼운 바디로 인한 아기자기하고 여성적인 이미지.
•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이미지.
• 색감이 타사에 비해 화사하게 나온다는 인식.
• 색감이 좋아서 예술사진 작가가 많이 사용한다고 인지.
• 캐논은 여성적이고 대중적인 이미지
• 니콘은 현실적인 사진을 강조, 전문적이고 거친듯한 이미지
• 소니는 대중적이고 중성적인 이미지
3. 소비자 조사
DSLR 주 구매 연령대
• 2006년 당시 30~40대가 주 타겟층이었으나, 2007년 이후 20~30대로 타겟층 전도.
• 여성의 경우 20대, 남성의 경우 30대가 DSLR 카테고리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
• 최근 3년간 10대 구매자는 109배, 60대 이상 구매자는 23.6배 증가.
연령대별 선호제품
• 20대와 30대 - 캐논의 EOS 400D와 EOS 450D
• 50대 - 소니의 알파350과 알파200
• 60대 이상 - 니콘 D80, 팬탁스 K200D
당신은 왜 캐논을 구매하는가?
• 부담없는 이미지 : 여러가지 제품군의 생산으로 인한 신뢰감과 선호도(인지도) 향상
•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는 평 : 작은 성능차이보다 가격때문에 선택하는 고객이 많다. 여성들도 부담없이 들고 다닐수 있는 작은 Body와 가벼운 무게
• 많은 사람들이 사용 :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물어보기도 편하고 렌즈군도 교환하여 쓰기 편하다. 화사한 색감과 탄탄한 렌즈군
당신은 왜 캐논을 구매하지 않는가?
• AF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평
• 기술적 결함과 소극적인 A/S 대책으로 신뢰도 하락
1)캐논 고급기종인 EOS - 1D Mark III 기종에서 AI-Servo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면서 초점을 잡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캐논 코리아에서 소극적인 A/S방침을 내놓아 신뢰도가 하락했다.
2)캐논 고급기종인 EOS - 1D Mark III 제품이 고온에서 이상증상을 보인다는 평이 많다.
: 캐논 최고급 기종인 EOS - 1DS Mark III 제품이 센서에서 기름방울로 의심되는 이물질이 튀어 사진에 얼룩이 생기는 결함이 생겼으나 이 역시 소극적인 대응으로 인한 신뢰도가 하락했다.
3)5D의 ‘메인 미러 이탈 현상’, 1D MARK III와 1DS MARK III의 ‘AF 정밀도’와 ‘미러의 비정상적 작동’ 등의 이상이 발견되었다는 의견이 떠돌고 있다.
• Body 가 작아 장난감 카메라 같다는 의견
• 그립감이 좋지않다는 평
• 니콘 : 선명한 사진
• 소니 : 신뢰감
1)소니의 경우 미놀타의 기술력과 칼짜이스 렌즈군을 사용할 수 있어 신뢰감이 있고 배터리가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2)칼 짜이스는 독일에 있는 150년 전통의 렌즈기업으로 의학계열에서도 많이 쓰이며 쌍안경, 확대경, 카메라 렌즈, 안경 렌즈 등의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4. 분석
• 타 경쟁사에게 독보적이었던 캐논사 시장의 점유율을 많이 빼앗긴 상태임
분석 – 불경기와 엔화 강세, 인지도 하락으로 인한 매출 감소 예상
• 타 브랜드 이미지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 반면 캐논 카메라의 경우 이미지하락
분석 – 120만원 후반대 가격 런칭과 이미지개선이 관건
• DSLR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니 올해는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분석 – 현 시장의 주 타겟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5. 타겟형성
청소년층 특징 (1419세대)
• 주로 우정에 초점을 두어 거의 모든 소비가 동고 소비
•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고, 광고속 모델(연예인)을 모방하려는 심리가 두드러짐
• 제품구매시 디자인을 선호하고 충동구매 성향이 강함
• 감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유머러스한 광고를 선호
• 모델은 주로 밝고 명랑한 이미지의 모델을 선호
대학생층 특징 (2024세대)
•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여 주변 사람들의 정보에 민감함
•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고 상징적인 것, 차별적인 것을 선호
• 소비성향이 매우 강하게 드러나 여가비용에 많은 부분을 차지
직장인층 특징 (2530세대)
• 편의성과 실용성 추구
• 자신의 본래 스타일에 맞춰 행동하려는 성향
• 물직적 여유와 경제력 중시
• 삶에 있어서 즐겁게 사는 것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제일기획 소비자 분석자료 출처)
6. 웹사이트 분석
http://www.canon-ci.co.kr/global/event/450d2/main.jsp
현 사이트의 문제점 (450D 마이크로 사이트)
• 정품등록, 제품정보, 리뷰 페이지 오류
• 네비게이션이 어려움 (TVCF 페이지 버튼이 헷갈림, Close 버튼 헷갈림)
•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찾기 어려움 (여러차례 눌러보아야함)
• 감성만을 추구해서 카메라 본질에 대한 정보 부족
목표
• 네비게이션의 간편함 (한 눈에 알 수 있는 정보 구성)
• 편의성과 실용성이 있는 홈페이지
• 무거운 분위기보단 감성적이고 타 브랜드 홈페이지와 다른 차별된 홈페이지
•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구성하여 DSLR 이미지의 대중화
7. 컨셉도출
8. 컨텐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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