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리멘탈폰>
2010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 졸업전시회 작품
개요
팀명 : Qolism
팀원 : 길민상, 박준홍, 조윤희, 황유신
작품구성 : 홍보영상, 인터렉티브 광고, UI시험영상
작품주제 : '동양의 정원'이란 주제으로 제작된 가상의 컨셉폰을 홍보하는 작품
기획서
1. 엔리멘탈폰 이란?
동양의 미적인 요소들을 넣어 디자인한 컨셉폰.
2. 시장의 문제점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획일화되어 다양성이 사라지고 있다. 현재 스마트폰 구매가 유행이라고 하지만, 북미의 13세 이상 핸드폰 유저가 2.34억명인 것에 반해 스마트폰 유저는 아직 4540만명에 불과하다.
스마트폰의 수 많은 기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들, 즉 피쳐폰만을 필요로 하는 구매층이 수요가 아직 많다. 하지만 시장의 폰이 획일적으로 디자인 되고 있고 다양성이 사라지며 피쳐폰 시장에 대한 투자도 줄어들고 있다.
모바일 시장에서 국내기업이 해외로 많이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획일화되고 있으며 동양의 컨셉을 살린 핸드폰은 아직 출시되지 않고 있다.
3. 해결방안
동양적인 모바일을 제작하여 피쳐폰 시장의 틈새기회를 만들어본다. 동양적인 컨셉으로 동양문화나 동양예술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어필할수 있고, 기존 핸드폰과의 차별성을 둘 수 있다.
4. 타겟설정
메인타겟: 동양문화를 좋아하는 외국인
서브타겟: 국내의 색다른 것을 찾아서 다니는 잠재고객
동양의 것을 좋아하고 소비하고 싶어하는 외국인들
동양의 컨텐츠로 판매되는 글로벌 시장의 발전 가능성
외국인들중 동양의 것에 대해 관심을 많이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
5. 개발목적
기존의 모바일 UI는 정보 중심적이며 딱딱한다. 이러한 관점을 벗어나서 동양적인 컨셉의 감성적인 UI를 제시한다.
6. 개발방향
1) UI시험영상 : 동양적이고 감성적인 UI를 직접 테스트할 수 있는 체험영상을 제작한다.
2) 인터렉티브 광고 : 게임형 인터렉티브 광고를 통해 엘리멘탈 폰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읽어가며 흥미를 유발한다.
3) 홍보영상 : 동양의 정원을 컨셉으로 아름답고 감성적인 초점에 맞춰 제작된 홍보영상.
7. 컨셉
현재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기술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서양의 관점에서 핸드폰은 단순한 기계이지만, 동양의 관점에서 핸드폰 본연의 목적은 인간과의 커뮤니테이션,
즉 감정을 전달하는 매체라고 보았다. 핸드폰의 외형, 액정, 아이콘에도 정신이나 기가 깆들여 있다는 컨셉.
<엔리멘탈폰> UI시험영상
1. 컨셉
동양화 병풍앞에 세워진 엔리멘탈폰의 UI를 직접 테스트 할 수 있는 영상.나무테마와 연못테마 2가지 UI를 제작하였다. 테마에 따라 배경과 아이콘들의 요소가 유기적이며 조화롭게 바뀐다.
UI 아이콘들은 나비, 금붕어, 연꽃 등의 요소들과 함께 어우러져서 마치 한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하다. 아이콘들은 단순한 기능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주변의 자연환경에서유기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조화로운 생명체로서 존재한다.
단순한 정보적 요소보다 시각적이고 청각적 재미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된 컨셉UI다.
2. 벤치마킹
동양화, 수묵화, 중국 전통 요소를 활용한 모바일폰의 아트 디자인 연구 (논문,2008)
3. 플로우차트
메인페이지 / 나무테마 체험 / 연못테마 체험
<엔리멘탈폰> 인터렉티브 광고
1. 컨셉
인터렉티브 광고는 고서(비법전서)를 사용자가 읽어나가는 체험영상 광고이다. 엔리멘탈폰 탄생에 대한 탄생비화와 배경설화를 재밌게 읽어나가는 감성마케팅 측면으로 다가갔다.
2. 벤치마킹
3. 시나리오 (플로우차트)
챕터1.
엔리멘탈폰 스토리 체험하기 [START!]
챕터2.
(전기의 내용) 금강산 끝자락에 위치한 허름한 초가집에 젊은 장인이 핸드폰 비법전서를 찾으러 집안으로 들어간다. 집안에는 뼈다귀만 남은 도인의 품에 비법전서가 있다. 장인이 비법전서에 손을 대자 도인은 한줌의 재로 변한다. 장인이 비법전서를 펼친다.
챕터3.
비법전서의 내용 (이벤트페이지)
1. 500년된 오동나무를 베라. -> 본체가 만들어진다.
2. 신비의 샘의 물을 받아라. -> 액정이 만들어진다.
3. 황금잉어를 찾아라. -> 인터렉티브 요소
챕터4.
핸드폰이 안켜집니다. 이 안에 당신의 정신이 깃들여져야 켜집니다. 손을 모아 기를 모으게 되면 엔리멘탈폰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다.
챕터5
앤딩시퀀스.
<엔리멘탈폰> 홍보영상
1. 컨셉 동양의 정원을 컨셉으로 감성적인 면을 보여주는 영상. 홍보영상에서도 감성적인 영상미에 초점을 맞추었다. 정원과 숲, 물고기, 나비, 열매등 동양적인 요소들과 엘리멘탈폰을 매치시켰다.
2. 벤치마킹 동양화, 산수화 (http://w0w.co.jp)
3. 스토리보드
'작품제작 > 디자인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멘탈 폰> 홍보영상 (0) | 2012.06.27 |
---|---|
<엘리멘탈 폰> 인터렉티브 광고 (0) | 2012.06.27 |
<엘리멘탈 폰> UI시험영상 (0) | 2012.06.27 |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과 졸업전시회> (0) | 2011.05.13 |
<QR Search> 어플리케이션(App) (0) | 2011.05.13 |
<Canon 500D microsite> 컨셉 웹사이트 (0) | 2011.05.13 |
<전시회 브릿지 영상> intro학회10회 전시회 '재활용전' (0) | 2011.05.13 |
그래픽, 영상 작업물 (2009) (0) | 2011.05.10 |
<공공 픽토그램 리뉴얼 작업> (0) | 2011.05.10 |
<할머니와 호랭이> (0) | 2011.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