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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금융권에서 바라보는 UI, UX디자인 후기 (HCI연구회 11월 세미나)

Flyturtle Studio 2012. 1. 17.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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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에서 바라보는 UI, UX디자인
- 정성재
-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부 UCD팀장

  • UX iceberg
    • 본 정의를 알면 전문가임
    • Strategy > Scope > Structure > Skeleton > Surface 




  • Hugh dubberly (2008)
       
    제조 > 제품 > 인터랙션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

  • UI, UX, Co-UX, Service design
    -
    Co-UX
    - Machine to Machine
    - NFC
    - M2M(Man to Man) : Service design, Customer, Touchpoint (Blueprint), Contact person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 (By Everett Rogers)
    - 기술광, 공상가/몽상가 = 스마트폰 뱅킹, VM 뱅킹 (Chasm)을 사용하여 앞서가려고 함
    -
    실용주의자, 보수적인 사람 = 웹사이트, ATM, 폰뱅킹 (30대 후반)
    - 느리고/의심이 많은 사람 = 실제 은행을 이용함
  • UI 실무 분야
    -
    퍼블리셔, 코더가 UX, UI에 눈을 뜨기 시작했음
    - 새로운 기술들을 적용한 기술들을 광고. 

    - Bump 기능이 적용된 이체기계. 실제 사용자들이 쓰지 않아도 광고와 마케팅을 때린다.
    - 소비자의 브랜딩 측면에서 하기 때문. 각종 기반 기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요리하는 Experience
    -
    Component = 믹서
    -
    Tool = 믹서기
    -
    System = 주방
    -
    Experience = 요리
  • 은행 Experience
    -
    Component = 터치스크린
    -
    Tool = ATM
    -
    System = 은행에 설치된 ATM
    -
    Experience = ATM을 이용한 이체 서비스
  • 영화 Experience
    -
    Component = 연출부, 제작부, 스탭, 편집부
    -
    Tool = 카메라, 편집프로그램
    -
    System = 극장 및 컴퓨터, 작품을 전달 할 수 있는 웹사이트
    -
    Experience = 영화 영상수 있는 환경

  • 어떻게하면 사용자 줌심의 UI /  UX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
  • 올바른 방법론
    • 정성조사
      • 필드리서치
      • 인뎁스 인터뷰 등
    • 이해
      • 고려할 요소들
        • 사람
        • 기술
        • 비즈니스
    • 관찰
      • 컨셉 만들기
        • 브레인스토밍
        • 스토리보드
        • 그리기
        • 모델
    • 시각화 -> 사용성 검증 / 수정 -> 프로토타이핑 (… 반복)
    • 실행
      • 구현 F/U
      • 소프트웨어 개발
      • 앱스토어 업로드
      • 업그레이드
    • 각종 채널의  VOC, 실제 사용환경을 토대로 재 적용
    • 브레인스토밍 이전단계를 잘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임

  • 사용자 중심의 심성 모형을 제공
    • 디자이너 모형 -> 시스템 모형 <-> 사용자 모형
    • ATM : 카드를 먼저 빼야 돈이 나오는 구조로 변경
    • 비디오 채널을 4번 채널로하면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나?
    • 공인인증서 재발급 너무 어려움

  • 인문계 사람들이 좋다.
    • Creative 함
    • 뭔가 새로운것 좀 해봐
    • 스탠포드 대학의 D-School 다이어그램 참조 (Multidisciplinary design team)
    • Technology / Business / Human values
    • 인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 Personal in-depth interview
    • FGI는 이제 할게 못된다.(목소리큰 사용자의 의견이 들어가는 순간!)
    • 실제 타켓유저를 데리고 올 수 있느냐?
    • 몇명을 데리고 올 수 있느냐? (정규분포 30명?)
    • 모더레이터가 중요하다.
      • 60세 이상 사용자 인뎁스인터뷰 해본 경험?
      • 60세 이상 사용자도 인뎁스인터뷰 해봐야된다.
    • 클라이언트는 모든 보고서가 끝나면… '디자인 인사이트가 있냐?' 부터 물어보는 경향이 있다. 좋던 싫던 인뎁스인터뷰에 참여해야 한다.

  • 0000 00 에 대한 핵심 니즈
    • 접근성 <-> 내용성
    • 안전성 <-> 사용성

  • 0000 00 개발 방향 정하기
    • 앱은 모바일 웹사이트가 아니잖아요.
    • 필요한 기능만 모아서 간단하게 썼으면…

  • 사용자 이해를 위한 Persona 작업 
    • 사용 시나리오
    • Behavioral pattern 분석 후 인사이트 추출
    • 산고의 고통이 필요한 작업이다.
    • 강남역 미디어 폴 : 공공장소에서 먼지가 잘 묻는다.
    • 그렇다면 ATM 기기에는 먼지가 쌓일까?
    • 패널을 바꾸는데는 가격의 문제가 있음(실제 구현이 되는가?)

  • 컨셉 UI 디자인, 내부 리뷰 및 시안 확정
    • 화이트 보드 80개 사용하고 있음

  • 메뉴 화면 설계 / 비주얼 가이드
    • 설계 시 효율을 생각해봐야 한다.

  • UX, UI 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각종 Tips (개인, UX조직, 회사)
    • 1개라도 제대로 하면 된다.
    • 인간을 제대로 이해/관찰하는 능력
      • 심리학 책을 읽어라. 서점가서.
    • 리서치 능력(UX 컨셉, 벤치마킹 능력)
    • UI 기획 능력 (UT)
    • 디자인 인사이트 추출 및 시각화 능력
    • 정보구조(IA) 설계 능력
    • 프로토타입 개발 능력
    • 어학 능력
    • UI 컨셉 검증 능력
    • 커뮤니케이션 스킬 (with 협업부서)

  • 일 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라. 주욱 붙이면 프로세스가 됨. (bottom-up)
  • 업종별 UI / UX 조직
    • 제조사(전기,전자), UI 에이전시, 통신사, 기타, 포탈, 리서치사, 소프트웨어 개발, 금융권(은행,증권), SI업체 (SDS, LG-CNS), 콘텐츠관련 전문 CP

  • 개발자,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개개인별로 보는 시각이 다르다.
    • 디자이너는 개발자나 PM이 보는 시각을 다르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 이러지좀 마세요…







  • 조직 문화에서 오는 이슈
  • 도널드노먼의 보이지않는 컴퓨터
    • 의자 : 엔지니어, 마케터, 디자이너 vs 사용자
    • 얼마나 다양한 시각으로 사용자를 오해하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출처 : http://story.pxd.co.kr/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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