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pthansae/169582735
애프터이펙트 CS4부터 기본 제공되어진 Imagineer Systems 의 Mocha 는 훌륭한 트래킹 기능으로 매치무브를 쉽게 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낯선 인터페이스라 첫 시작은 힘들진 몰라도 기본 기능만 익힌다면 왠만한 합성이 문제가 없죠.
앞선 강좌에서 2D 트래킹과 3D 트래킹에 대해 학습하였으며 이 기능들을 이용해 실사 영상에 그래픽컨텐츠를 쉽게 합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강좌에 사용된 예제처럼 액자나 핸드폰과 같이 어느 특정영역에 그래픽컨텐츠를 매치무브하는것은 2D,3D 트래킹으로 완성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http://pann.nate.com/video/220141307 이런 영상입니다
주인공이 들고있는 액자는 좌우상하로 움직이면서 Perspective 까지 생깁니다. 2D,3D 트래킹으로 해결하기 난감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Mocha 를 사용한다면 너무나 쉽게 영상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STEP.1 Mocha 를 이용한 영상 트래킹 준비
예제에 사용된 영상소스는 http://www.hollywoodcamerawork.us/trackingplates.html 에서 다운로드하세요.
Mocha 프로그램이 한글폴더 인식을 못해서 에러가 나므로 반드시 다운로드받고 압축을 풀었을때 상위 폴더네임에 한글이 포함되어있지않아야합니다. 소스는 PNG 포맷의 이미지시퀀스입니다.
1번. Import / File 을 선택하고
2번. 반드시 PNG Sequence 를 선택해서 동영상으로 불러오기를 적용합니다
Import 된 이미지시퀀스의 픽셀 종횡비가 맞지않아서 찌그러져보이므로 소스의 속성을 변경해서 원본상태로 맞추어줍니다
3번. 프로젝트패널에서 소스를 선택후 마우스우클릭으로 퀵메뉴에서 Interpret Footage / Main 을 선택하여 옵션상자를 띄웁니다
4번. Pixel Aspect Ratio 를 1.5 로 설정하여줍니다
5번. 소스수정이 된 영상클립을 New Comp 드래그앤드롭으로 새로운 콤포지션을 만들어줍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표시된 액자안에 다른 사진을 합성할것입니다.
액자안에 합성할 영상이나 이미지소스도 Import 하여 준비해 놓습니다
6번. 콤포지션 타임라인에서 Mocha 로 작업할 레이어를 선택한후에 Animation / Track in mocha AE 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Mocha 가 실행됩니다.
STEP.2 Mocha 를 이용한 트래킹
Mocha 가 자동실행되고 작업을 위한 기본셋팅창이 뜹니다. 작업할 파일의 경로와 영상셋팅이 원본과 맞게되어있는지 확인하고 OK 합니다. 자동으로 셋팅이므로 건드릴게 없습니다
Mocha 의 장점은 애프터이펙트의 기본 트래커는 픽셀의 정보를 추적하여 트래킹하지만 Mocha는 선택한 영역의 텍스춰를 기반으로 트래킹합니다. 그래서 보다 정확하게 추적이 가능하고 또한 선택영역으로 잡은 영역이 화면밖으로 나가도 어느정도 추적이 가능합니다
Mocha 는 범위를 기준으로 트래킹하므로 영역을 설정해주는데 영역설정은 메인툴에서 펜 툴로 합니다.
X-Spline 방식과 Bezier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7번. 툴바에서 X-Spline 을 선택후에 화면영역에서 액자를 위의 이미지처럼 감싸는 영역을 그려줍니다. 마우스 왼쪽버튼 클릭으로 포인트가 생성되며 끝낼때는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됩니다
8번. 생성후에 포인트의 위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9번. 핸들처럼 생긴 점을 클릭드래그하면 X-Spline의 모서리 곡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클릭드래그하면 모든점의 곡률이 동시에 변형됩니다
트래킹할 영역 설정이 완료되면 10번 Track Forwards 를 클릭하여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잠시후에 트래킹이 완료되면 11번 항목을 클릭 드래그하면 X-Spline 이 액자에 붙어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11번 항목 바로밑에 플레이버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번. Show Planar Surface 버튼을 클릭하면 X-Spline 안쪽에 네모난 박스가 생깁니다. 이것이 이미지합성영역입니다
13번. 박스의 각모서리를 이동하여 액자의 사진영역에 맞추어 정렬시켜줍니다
다시 영상을 플레이해보면 Planar Surface 도 액자와 같이 움직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번. Insert Clip 에서 임시이미지를 적용해보고 매치무브가 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번. Export Tracking Data... 를 선택하여 AE로 데이타를 넘겨줄것입니다
16번. 옵션 상자에서 After Effect Coner Pin 을 선택하고 Copy to Clipboard 를 클릭하면 모든 트래킹데이타의 키프레임이 복사되었습니다
애프터이펙트로 돌아와서 복사된 트래킹데이타를 받아줄 17번.솔리드레이어를 콤포지션 크기대로 만들어준 후에
18번. 키보드에서 Ctrl + V (붙여넣기) 를 누르면 솔리드레이어에 Corner Pin 이펙트가 적용되면서 액자안에 솔리드레이어가 매치무브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번. 솔리드레이어를 선택하고 마우스우클릭 Pre-compose... 를 선택한후에
20번. 모든속성을 남겨두는 옵션을 선택한후에 OK 합니다.
21번. 솔리드레이어를 Pre-compose 한 콤포지션에 사진을 넣으면 액자안에 이 사진으로 대치되어 합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1차 완성되었습니다.
튜토리얼을 하시면서 Mocha는 텍스춰 기반으로 트래킹이 이뤄지며 트래킹데이타는 애프터이펙트에서 Corner Pin 이펙트로 적용이되어 완성되어짐을 알수있습니다.
STEP.3 Mask 영역 트래킹
네모 영역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액자의 프레임에 Baby 문양이 새롭게 합성된 사진에 가려져서 이상합니다
새로 합성된 사진에서 Baby 문양을 마스크 기능등을 이용해서 지우면 되지만 움직이는 영상이므로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역시 Mask 영역을 Mocha를 이용해 추출하고 최종 작업을 완료할것입니다.
방법은 위의 방법과 비슷합니다
다시 Mocha 로 돌아가서
22번. Bezier 툴을 선택한후에 마스크영역이 될 글자의 윗부분을 위의 그림처럼 생성하여주고 STEP.2에서 했던 방법처럼 Track Forwards 를 하여 트래킹데이타를 생성합니다
23번. Export Shape Data... 를 선택하고 Copy to Clipboard 선택하여 트래킹데이타를 쉐이프데이타로 내보냅니다
애프터이펙트로 돌아와서 Mocha에서 생성한 쉐이프 데이타를 받아줄 솔리드레이어를 만든후에
24번. Edit / Paste mocha mask 를 선택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마스크영역이 생성됨을 알수 있습니다. ( 두개의 마스크이므로 두번해줍니다 )
25번. 사진레이어에서 트랙매트를 위의 이미지샷처럼 설정하여주면 Baby 문구에 매트가 적용되어 완벽하게 합성되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Mocha 를 이용해서 영상합성 방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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