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beautifulseodang.org/
http://blog.daum.net/beautifulsodang
1. 아름다운서당?
서울의 "영리더스아카데미(Young Leaders Academy:YLA)"와 제주의 "휴먼리소시스아카데미(Human Resources Academy:HRA)"를 운영하는 비영리 교육기관으로서 2005년 전남대학교에서 시작한 취업능력함양아카데미를 모체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음. 2010년 5월 비영리 법인(고유번호 : 142-82-69804)으로 등록하였음. 그동안 서울과 광주, 제주 등에서 모두 14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함.
2. 교육 목적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들에게 1년간의 강도 높은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업무능력(Competence), 성품(Character), 사명감(Commitment)의 3박자를 고루 갖춘 3C형 인재로 양성하여 배출하는 한편 장차 사회발전에 필요한 젊은 리더의 육성을 목표로 함.
3. 교육기간 및 장소
가. 교육기간 : 1년 52주 (2개월간의 기업체 현장실습 포함)
나. 수 업 일 : 매주 토요일
다. 교육장소 : 남도학숙(YLA), 제주대학교(HRA)
4. 수료 후 특전
가. 수료증 및 추천서 발급
나. 진로상담
다. 취업지도
5. 교육의 특징
본 교육의 특징을 한마디로 말하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배우는 방식이라는 점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를 풀기 위해서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 자료를 만들어 수업시간에 발표한다. 수업이 충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자료를 2일 전에 블로그에 올려야 한다. 각 조의 조장과 발표자도 조원들 스스로 정한다. 이런 학습방식을 통해서 학생들은 문제해결능력, 협동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그리고 갈등조정능력을 배우며 사명감과 성품까지 갖춘 3C형 인재로 거듭나게 된다. 아래 표에 본 과정의 특징을 요약했다.
구분 |
전통적 학교 교육 |
아름다운서당 교육 |
사회상 |
산업사회 |
지식정보화사회 |
인간상 |
상황 적응형 |
상황 주도형 |
교육체제 |
폐쇄적, 배타적 |
개방적, 참여적 |
교육기간 |
재학기간 |
평생학습 |
교육목표 |
지식정보의 전달 |
창의적 학습자 양성 |
지식의 관리 |
교육자의 독점 |
지식공유 |
교육방법 |
교육자 주도형 |
학습자 주도형 |
학력인증 |
학위와 졸업장 |
추천서 |
교육과 훈련의 관계 |
교육과 훈련의 분리 |
교육과 훈련의 연계 |
교육주권 |
공급자 중심 |
수요자 중심 |
교육비 |
수익자 부담 |
지식의 나눔 |
6. 교육과정 개요
가. 교육기간 : 2010년 9월~2011년 8월
(겨울캠프 포함한 교실수업 총 40주, 현장실습 2개월)
나. 교육일시 : 매주 토요일 09:00~18:00
다. 수업 시간표
시간 |
학습 내용 |
세부 설명 |
09:00~09:30 (30분) |
발성연습 및 한문공부 |
사자소학, 신문 사설 |
09:30~10:00 (30분) |
영어암송 |
명연설문 암송 |
10:00~12:30 (150분) |
인문학 과정 |
발표 : 개인 3명 |
12:30~14:00 (90분) |
점심 |
|
14:00~14:40 (40분) |
경영서 리뷰 |
발표 : 개인 1명 |
14:40~15:20 (40분) |
한국경제이력서 |
발표 : 1개 조 |
15:30~18:00 (150분) |
경영학 과정 |
발표 : 5개 조 |
라. 교육 과목
구 분 |
교육시간 | |
가. 인문학 과정 |
토요일 |
과제제출 : 목요일 자정 발 표 : 토요일 |
나. 경영학 과정 |
토요일 | |
다. 한국경제이력서 |
토요일 | |
라. 경영서 리뷰 |
토요일 | |
마. 영어암송 |
토요일 | |
바. 한문 |
토요일 | |
사. 발성훈련 |
격월 1회 | |
아. 모의주식투자 |
월 1회 | |
자. CEO특강 |
격월 1회 | |
차. 봉사활동 |
주 4시간 | |
카. 겨울캠프 |
겨울방학 중 (2011년 2월 중) | |
타. 현장실습 |
여름방학 중 (2011년 7~8월) | |
파. 특별활동 |
대학생이 본 역대 대통령 평가/원서번역/실전 마케팅활동/공모전 참여 |
7. 교과목 내용
가. 인문학 과정
서울대, 북경대, 동경대 등의 권장도서를 참조하여 아름다운서당 교수진이 엄선한 120권의 동서양 고전명작을 공부하는 시간. 고전 120권을 다 읽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책을 나누어 읽고, 작성한 리포트와 발표를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문학·역사·철학·과학 등 인문학으로 구성된 책을 읽음으로써 교양을 높이고,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과 함께 작문 실력과 구술 능력을 배양하는 학습임. 품성개발과 인격도야에도 효과가 입증되고 있음.
학습방법 |
●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 및 감상문 작성 ● 작가소개, 시대배경, 의의 등을 알기 위해 관련서적이나 인터넷을 통해 자료 조사 ● 이를 기반으로 리포트를 작성(A4 약10매 분량) ● 지도교수에게 제출, 블로그에 올려 학우들과 공유 ● 수업시간: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발표자가 제시한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이 이어짐 ● 교수 역할: 리포트의 문장이나 오타, 비문법적 요소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 책과 의의에 대한 보충 설명, 토론에 대해 종합 강평 |
학습효과 |
● 고전명작의 콘텐츠로 지식을 습득하고 교양의 폭을 넓힘 ● 방대한 분량의 텍스트에서 핵심을 요약, 정리하는 능력 ● 글쓰기 실력 향상 ● 다양한 관점을 접함으로써 사고의 지평을 확대 ●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 |
나. 경영학 과정
선진 경영대학원이 예비 경영자를 양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케이스스터디를 한국현실에 맞게 재구성한 30개 과제를 다룬다. 회사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과제를 구성하고 이것을 개인, 조, 전체가 참여하여 해결. 조사능력, 문제해결 능력, 기획력,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함양시키는 효과가 있음. 특히 기업의 패러다임과 시장의 생리를 이해하는데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 교육임.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암묵지를 문제해결에 접목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학습임.
학습방법 |
● 회의를 통해 과제 검토 및 해결 방향 설정 ● 여러 번의 자료조사와 아이디어 회의를 거침 ● 실제 답사나 인터뷰를 실시하거나 전화 또는 E-mail로 문의를 하는 등 최대한 실현 가능하도록 노력 ● 지도교수에게 리포트 제출 및 블로그를 통해 학우들과 공유 ● 수업시간: 각 조가 선정한 발표자가 케이스스터디 결과 발표 ● 질의응답을 통해 과제의 허점 보완 및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 교수역할: 지도교수가 직장의 상사역할을, 학생들은 사원역할을 상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교수는 실제 회사에서 하듯 발표 연습을 지도하고, 실현가능성과 논리적인 요소 점검, 아이디어 평가 등을 함. ● 같은 과제를 5개 조가 발표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른 조의 발표를 들으면서 조사과정에서 고민하던 문제의 다른 견해를 배우게 됨 |
학습효과 |
● 시장과 기업의 패러다임 이해 ● 문제해결능력 함양 ● 기획서 및 서류 작성 능력 ● 발표 및 프레젠테이션 구성 능력 ● 팀워크를 통해 의사소통과 협력하는 방법 학습 ● 입사 면접에 도움을 주는 효과 ● 비전공자에게 생소한 경영학 지식의 체득 |
다. 한국경제이력서
1962년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시행을 기점으로 지난 50여 년 동안 한국정부가 도입한 주요경제정책을 종합적으로 공부하는 과목임. 오늘의 한국사회를 만든 중요한 정책들을 하나씩 공부함으로써 한국의 어제와 오늘을 확실히 이해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내일을 가늠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한 교육. 47개의 주요경제정책을 엄선하여 정책의 도입 배경, 논의과정 및 결과, 정책주도 인물, 당시 언론과 사회의 여론, 정책이 오늘의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 시사점 등을 공부함.
학습방법 |
● 해당 주제에 관해 인터넷, 책, 논문, 옛날신문 등 다양한 문헌을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자료 조사 ● 이를 조 회의 시간에 각자 발표 ● 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대내외적 정치⋅경제 상황에 유념하여 사실을 정리하고,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함의점에 관해 토론 ● 추가로 자료 조사와 논의를 거침 ● 리포트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학우들과 공유 ● 수업시간: 담당 조에서 한사람이 발표한 후, 전체가 토론하는 방식 ● 교수역할: 학생의 발표 태도와 구성 등에 대한 코멘트. 교수들이 체험한 사건이 대부분이므로, 문헌조사만으로 파악할 수 없는 생생함을 학생들이 배우게 됨 |
학습효과 |
● 다양한 조사 방법 습득 ● 한국의 경제와 사회현상에 대한 통찰력 ● 경제 동향을 예측하는 방법 연습 ●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근현대사 공부로 지식과 교양 증가 ● 생생한 경험담을 통한 실질적인 공부 |
라. 경영서 리뷰
현직 CEO와 카이스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등이 선정한 최신 경영서 및 자기계발서 30권을 읽고 토론하는 시간. 이 학습을 통해 경영일반에 관한 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경영학 과정 과제풀이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시간관리 능력을 비롯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를 정립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임.
학습방법 |
● 개인별로 책을 배정받고 독서 ● 작가소개, 저술배경, 내용요약, 감상 등을 포함한 리포트 작성 ● 지도교수에게 리포트 제출 및 학우들과 공유 ● 프레젠테이션 발표 후 질의응답 및 토론 ● 실제 사례와 관련된 교수의 강평 |
학습효과 |
● 경영전반에 걸친 핵심적 지식 습득 ● 실질적인 경영전략과 전술의 이해 ● 최신 경영 트렌드 파악 ● 자기개발의 의지와 노하우 습득 ● 세계적 경영 구루들의 관점 파악 |
마. 영어암송
글로벌 인재의 필수요건인 영어능력 향상을 위하여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문을 비롯한 고급 영어명문 암기를 통하여, 미국영어의 어휘와 문법을 익히고 교양 있는 영어를 구사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매주 토요일 아침 함께 낭독하는 시간을 가지며, 마지막 주에 암송 여부를 확인하는 형식으로 진행됨.
학습효과 |
● 좋은 문장을 통으로 외우는 학습효과 ● 낭독을 통한 발음과 발성 향상 ● 명문장을 통한 지식과 교양 함양 ● 영어에 대한 자신감 ● 외국인과의 대화를 대비한 양질의 콘텐츠 비축 ● 평소 작은 노력으로 꾸준히 준비하는 습관 배양 |
바. 한문
동양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사자소학을 통해 한문을 배우고, 인간관계의 기본정신을 학습하는 시간. 매주 아침 수업을 여는 시간으로 활용함.
학습효과 |
● 한문 실력 증진 ● 인간관계의 성찰 ● 예와 효의 정신 체화 ● 중국어 학습에의 접근성 확대 ● 동양 사상의 근간 체득 |
사. 발성훈련
전문가 지도 아래 발성법과 발표 기법을 학습. 격월로 1회씩 수업이 시행되며 단체지도와 함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개별지도를 병행함. 1회 수업시간은 3시간.
학습효과 |
● 발음과 발성의 문제점 자각 ● 말투, 말의 속도 등 언어생활에서의 나쁜 습관 교정 ● 호흡법을 습득함으로써 발표에 여유가 생김 ● 좋은 발성을 구체적으로 알게 됨 ● 발표력과 자신감 향상 |
아. 모의주식투자
주식의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학습하고, 모의 투자를 통해 주식시장의 메커니즘을 파악함. 관심 기업 선정 및 분석, 주가동향 파악, 우량기업과 부실기업을 판별하는 안목을 키워주는 훈련임.
학습효과 |
● 주식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 ● 주식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생김 ● 경제 기사에 주목하게 됨 ●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선별하는 능력 ● 미래 자산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기회 |
자. CEO특강
기업의 CEO나 임원 및 사회지도층 인사를 초빙해 사회의 흐름과 경제동향, 그리고 기업에 관한 특강을 듣는 수업. 초빙인사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인생의 지혜를 전수받는 교육.
학습효과 |
● 생생한 경험담을 통한 성공의 노하우 습득 ● 진로 및 생활태도에 관해 나아가야 할 방향 설정 ● 저명인사들과의 토론 및 대화 경험 ● CEO들의 혁신, 도전정신, 가능성, 직업관, 삶의 지혜 습득 ● 인생설계의 귀중한 참고자료 체득 |
차. 봉사활동
굳은 사명감과 훌륭한 성품을 함양하기 위한 수련의 장으로 사회봉사프로그램을 실시함. 학생들 스스로 봉사활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으로 진행되며, 주4시간의 봉사활동을 표준으로 하고 있음.
학습효과 |
● 우리 이웃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접하는 기회 ● 이웃과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됨 ● 정기적 활동에서 얻는 책임감 ● 사회복지사, 함께 활동하는 사람들과의 좋은 인연 ●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데서 오는 소명의식과 행복감 |
카. 겨울캠프
1월과 2월의 동절기 교실수업을 쉬는 대신 겨울방학기간 동안 8일간의 겨울캠프를 통해 2개월분의 수업을 대체함. 동시에 학우들과 우애를 다지고 교수진들이 진로설정을 위한 멘토링 기회를 제공함. 지금까지 3회에 걸쳐 HRA 학생들과 제주도 전지훈련 형식으로 진행되었음.
학습효과 |
● 아카데미 활동의 중간점검, 반성 및 자극의 시간 ● 차분한 멘토링을 통한 진로설정에 도움 ● 다양한 시각을 접하고 토론하는 기회 ● 다양한 학우들과의 소중한 인연, 좋은 추억 ● 집중 학습으로 단기간에 실력 향상 |
타. 현장실습
여름방학 기간에 학생이 흥미를 갖고 있는 기업체에 지원하여 2개월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함.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실습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며, 직장인들은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지 생생하게 관찰하는 기회를 제공함.
학습효과 |
● 시장경제와 기업의 패러다임 체험 ● 직장인이 살아가는 현실 학습 ●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전략 파악 ● 사회조직에 적응하는 방법 예습 ● 아카데미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접목 |
파. 특별활동
정해진 커리큘럼 이외에 공모전 참여, 원서번역, 마케팅 활동 등을 경험해 보는 학습. 서로 협동하고, 성과물을 냄으로써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임. 지금까지 YLA3기의 <대학생이 본 역대 대통령 평가>, HRA2기의 <도비문도> 번역, YLA5기의 <천년을 빛낸 백인> 책자 출간 등의 활동이 이루어짐.
학습효과 |
● 대통령 설문을 통해 이상적인 리더십 학습 ● 원서 번역을 통한 실질적인 외국어 공부 ● 교열, 편집, 인쇄 등 출판 프로세스 체험 ● 전체 참여를 통한 협동심 고취 ● 성취감에서 오는 도전 정신 상승 |
8. 수료 현황
가. YLA 현황
기수 |
인원 |
수료시기 |
취업률 |
비고 |
1기 |
전남대학교 13명 |
2006년 8월 수료 |
100% |
|
2기 |
서울소재 대학교 12명 |
2007년 8월 수료 |
100% |
|
3기 |
서울소재 대학교 12명 |
2008년 8월 수료 |
6명 취업 |
미취업자: 재학생 |
4기 |
서울소재 대학교 16명 |
2009년 8월 수료 |
8명 취업 | |
5기 |
서울소재 대학교 14명 |
현장실습 중 |
||
6기 |
서울소재 대학교 26명 |
모집완료 |
나. HRA 현황
기수 |
인원 |
수료시기 |
취업률 |
비고 |
1기 |
제주소재 대학교 20명 |
2008년 8월 수료 |
9명 취업 |
|
2기 |
제주소재 대학교 19명 |
2009년 8월 수료 |
9명 취업 |
|
3기 |
제주대학교 23명 |
현장실습 중 |
||
4기 |
제주대학교 23명 |
모집완료 |
9. 교수진 소개
• 인문학 과정 : 전⋅현직 중견 언론인 및 교수 11명
• 경영학 과정 : 5대그룹 및 금융기관 전⋅현직 기업 임원 8명
• 특별활동 지도 : 성우 1명, 한문 1명, 시장조사 1명
성 명 |
교 수 소 개 |
출강 지역 | |
YLA |
HRA | ||
강 대 현 |
대우전자 상무 하이마트 전무 무역회사 운영 |
√ |
√ |
공 헌 |
대우증권 상무 메리츠증권 전무 HTC인베스트먼트 파트너 |
√ |
|
김 경 희 |
중앙일보사 기자 (NIE 전문위원) 유니세프한국위원회 교육문화국장 |
√ |
√ |
김 수 종 |
한국일보 기자/뉴욕특파원/논설위원/주필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위원 프리랜서 칼럼니스트 |
√ |
√ |
김 영 평 |
한국행정학회장 한국행정연구원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
√ |
|
김 용 정 |
동아일보 편집국장 사단법인 다산연구소 대표 시니어 사회공헌사업단(Let's) 단장 |
√ |
|
김 윤 석 |
상업은행 도쿄지점장 우리은행지점장 한국동아제분 상무이사 |
√ |
|
김 재 국 |
주 카타르한국대사 주 시애틀총영사 현대건설 자문역 |
√ |
|
김 종 민 |
영화감독 영화진흥위원회 제작총괄 책임교수 |
√ |
|
김 흥 숙 |
시인/번역가 코리아타임즈 칼럼니스트 |
√ |
|
나 도 선 |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 유엔생명공학구상 위원 |
√ |
|
남 현 경 |
국방부 방송전문위원 CBS 성우 |
√ |
|
류 재 훈 |
대우자판건설 상무이사 서예가 |
√ |
|
문 창 재 |
한국일보 논설위원실장 내일신문 객원논설위원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위원 |
√ |
√ |
박 재 찬 |
지엠대우자동차 상무 더클래스 효성 대표이사 |
√ |
|
서 재 경 |
대우 부사장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보좌역 SPR경영연구소 대표 |
√ |
√ |
이 갑 수 |
우리은행 지점장 우리은행 공보관 우리신용정보(주) 성남지점장 |
√ |
√ |
이 계 성 |
한국일보 국제부장. 정치부차장 한국일보 논설위원 겸 한반도평화연구소장 |
√ |
√ |
이 유 식 |
한국일보 정치부. 경제부 차장 LA특파원 한국일보 논설위원 |
√ |
√ |
이 찬 웅 |
외환은행 지점장 외환은행 동부 영업본부장 |
√ |
|
조 기 대 |
대우전자 경영기획본부장 대우전자 중국법인 대표 K2C Research, Partner |
√ | |
진 성 희 |
KBS 14기 공채 아나운서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강사 (방송 리포팅 &텔레비전 아나운싱) 한국코치협회 프로코치 (KPC) |
√ |
10. 연혁
가. YLA 연혁
▷ 1기 (2005. 9. ~ 2006. 8.)
• 2005년 9월 전남대 경영대학의 협조 아래 '취업 능력 함양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52주 과정의 특별프로그램 개설. 16명 등록
• 지도교수 : 서재경, 송인성
• 매주 토요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업. 오전 고전명작, 오후 기업실무, 주중 4시간의 사회봉사로 과목 편성
• 2006년 1월 전남대학교의 지원으로 장성소재 전남대수련원에서 8일간 겨울캠프 개설
• 2006년 8월말 13명 수료. 100% 취업
▷ 2기 (2006. 9. ~ 2007. 8.)
• 2006년 9월 사단법인 서남해안포럼 행정지원과 광주 송원그룹의 재정지원 아래 ‘무등 아카데미’ 개설
• 서울에서 출신 지역에 상관없이 18명 등록
• 교수진 : 강대현, 김수종, 김영환, 박태성, 방석순, 서재경, 조기대
• 교육기간 중 소정의 교재구입비 지급, 6일간의 일본 산업시찰 기회 제공
• 2007년 2월 지리산 송원리조트에서 8일간 겨울캠프 개설
• 2007년 8월말 12명 수료. 100% 취업.
▷ 3기 (2007. 9. ~ 2008. 8.)
• 2007년 9월 남도학숙에서 장소를 지원 받아 3기 ‘영리더스아카데미’ 과정 개설
• 이때부터 ‘영리더스아카데미’ 호칭 사용
• 남도학숙 재사생 17명 등록
• 교과과목은 전기와 동일하고, 영어 연설문 암송이 추가됨
• 교수진 : 강대현, 김수종, 서재경, 조기대
• 남도학숙과 제주방송 오현봉 사장의 재정지원을 받아 2008년 2월, 8일간 제주 피트니스센터에서 제주HRA 1기생과 합동겨울캠프 시행
• 주식회사한양(이정구 회장) 1천만원 희사. 곽태헌 님을 회계책임자로 위촉, 투명한 비용집행 관행 정착
• 영리더스아카데미 로고 제작. 제1회 무등인의 밤 행사 개최
• 3기 프로젝트 ‘역대 대통령 평가’ 시행
• 2008년 8월말 12명 수료. 졸업생 취업률 60%.
▷ 4기 (2008. 9. ~ 2009. 8.)
• 2008년 9월 남도학숙의 장소지원을 받아 4기 ‘영리더스아카데미’ 과정 개설
• 학생 23명 등록
• 기업실무 과제가 전기에 비해 두 배로 확대되고 신규과목으로 ‘한국경제이력서’ 추가
• 교수진 : 김수종, 김재일, 서재경, 조기대
• 대우건설 전무 조성태 님 5백만원 희사,
• 2009년 2월 제주 한림읍 제주청소년수련원에서 제주HRA와 합동겨울캠프 시행
• 2009년 8월말 16명 수료. 졸업생 취업률 40%, 미취업자는 재학생임.
▷ 5기 (2009. 9. ~ 2010. 8.)
• 2009년 9월 남도학숙의 장소지원을 받아 5기 ‘영리더스아카데미’ 과정 개설.
• 학생 26명 등록. 8월말 오대산연수원에서 2박3일의 엠티 실시
• 고전명작 목록 125권으로 축소, 기업실무 과제 30개로 축소. 신규과목으로 모의주식투자 추가.
• 교수진 : 강대현, 공헌, 김수종, 김용정, 김종민, 김흥숙, 남현경, 박재찬, 서재경, 이찬웅, 조기대
• 2009년 11월~12월, 신종플루로 인해 휴업. 휴업과제로 수업 대체
• 2010년 2월 제주 네추럴파크에서 8일간 제주HRA와 합동겨울캠프 시행.
• 2010년 2월 5기 프로젝트로 ‘천 년을 빛낸 100인’ 출판
• 2010년 5월 ‘2010 노인전문자원봉사 프로그램’(보건복지부)으로 선정되어 정부보조금 수령.
• 2010년 5월 ‘아름다운서당’ 법인 설립, 로고 제작
• 2010년 7월 5기생 14명 현장실습 중
▷ 6기 (2010. 9. ~ 2011. 8.)
• 2010년 6월 남도학숙 11명, 경기장학관 6명 등 총 27명의 학생 등록
• 2010년 6월 25~27일,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원에서 오리엔테이션 실시
나. HRA 연혁
▷ 설립 배경
• 2007년 7월 현명관 삼성물산 고문 아카데미 프로그램 제주지역 도입 제안
• 2007년 8월 ‘H.R.아카데미’ 운영위원회 구성
▷ 1기 (2007. 9. ~ 2008. 8.)
• 2007년 9월 학생모집 및 교수진 구성
• 교수진 : 김수종, 문창재, 서재경, 이계성, 이유식, 조기대
• 2007년 10월 7일 H.R.아카데미 1기(학생 26명: 제주대학교 21명, 탐라대학교 5명) 입학식
• 2008년 2월 H.R.아카데미와 서울 영리더스아카데미 합동겨울캠프
• 2008년 7월 H.R.아카데미 수업 종료. 제주대학교 16명, 탐라대학교 4명, 총 20명 수료
• 1기생 교육에 필요한 비용은 현명관 삼성물산고문이 희사.
▷ 2기 (2008. 9. ~ 2009. 8.)
• 2008년 6월 H.R.아카데미 2기(25명)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계발 교육 실시
• 2009년 2월 영리더스아카데미 4기생들과 합동겨울캠프
• 2기 프로젝트 일본어 경영서 <도비문도> 번역
• 2009년 7~8월 기업체 현장 실습
• 2009년 9월 수료식 행사, 19명 수료.
• 2기생 교육비는 이유근 운영위원장이 희사.
▷ 3기 (2009. 9. ~ 2010. 8.)
• 2009년 6월 H.R.아카데미 3기(34명)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계발 교육 실시
• 제주대 산학협력기관인 첨단물산업 인력양성센터로부터 교육비 35,000,000원 지원
• 2009년 10월 제주기업인 5인으로 멘토그룹 결성
• 2009년 10월 감산리 계곡마을 발전 아이디어 세미나 개최
• 2010년 2월 제주 네추럴파크에서 8일간 YLA5기생들과 합동겨울캠프 시행
• 2010년 7월 3기생 현장실습 중. 23명 수료 예정
▷ 4기 (2010. 9. ~ 2011. 8.)
• 2010년 6월 제주대학교 학생 23명 모집.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계발 교육 실시
• 제주대학교 취업전략센터에서 연간 30,000,000원 교육비 지원 예정
'스크랩 > 근성으로모은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인 맞나?…'설탕 듬뿍' 민망한 플레인 요구르트 (0) | 2015.06.18 |
---|---|
허리 휘는 결혼식은 끝…'스몰웨딩' 뜬다 (1) | 2015.06.18 |
"왜 숨어서 먹어야 되죠?" 1인 식당에 '혼밥족'은 없다 (0) | 2015.06.18 |
멀어진 부자의 꿈, 10명 중 6명은 '평생 불가능' (0) | 2015.06.18 |
[아오키가하라주카이] 일본의 흔한 자살명소 (0) | 2015.06.17 |
[노인학대 인식의 날] 학대받는 노인 (0) | 2015.06.16 |
[나무공예] 숫가락만들기 등 (0) | 2015.06.15 |
[스팸번호] 02-2211-5600 (0) | 2015.06.15 |
페트병으로 ‘모기 감옥’ 만드는 신박한 방법 (영상) (0) | 2015.06.12 |
[드론] 미니드론 CX-10A 한글 메뉴얼 (0) | 2015.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