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촬영 편집 기술

[영상] 애프터이펙트에서 DNxHD로 영상 출력시 밝기가 달라집니다.

Flyturtle Studio 2017. 8. 11. 09:39
320x100

출처 : http://cafe.naver.com/picf/16041



제목 : 애프터이펙트에서 DNxHD로 영상 출력시 밝기가 달라집니다.

부제 : MAC과 Windows에서 공용으로 쓸 수 있는 Codec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부끄럽게도 제 지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겨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저는 MA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CP7, After Effect, Davinci 사용)

그리고 다른 직원분들은 Windo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fter Effect, 3D MAX, Cinema 4D 사용)


업무는 서로 작업한 영상을 출력하여 그 파일을 공유하며 다시 각자 파트에서 작업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ex: 파컷 색보정(MAC) -> 2D합성작업(WIN)

       2D모션 영상(WIN) -> 종합편집 마스터링(MAC) ) 


그래서 MAC과 Windows를 Round Trip할 작업용 매개코덱을 찾던 중.

제가 쓰던 Apple사의 ProRes422HQ 급의 코덱인 Avid사의 DNxHD 220을 찾아 쓰기로 마음먹고 테스트중에 있습니다.

(참고 : Avid Codec 2.3.7 을 다운 받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서! 무압축 영상을 가지고 After Effect CC에서 DNxHD 220 10-bit 로 출력해서 무압축 및 ProRes코덱과 비교하던 중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무압축(혹은 ProRes422HQ)영상에 비해 영상이 밝아지는 것입니다.


DNxHD 코덱 셋팅시 아래 사진의 우측을 보시면 Color Levels이 709와 RGB Levels 이 있습니다. 




당연히 방송용 영상이니 Rec.709 개머트의 YUV지! 하고 저대로 출력했더니 영상이 화이트 부분이 날라갔습니다.

어도비는 RGB를 쓰는거라 이 설정이 아닌가? 싶어서 다시 RGB Levels를 체크하여 출력했더니 블랙 부분이 떴습니다.

(웨이브폼, 칼라퍼레이드 스코프들을 봐도 확실히 바뀝니다.)



<Uncompressed-10bit 영상>


<DNxHD 709>


<DNxHD RGB>



대체 이러는 이유를 머리에서 이해가 안되어서 이렇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ㅠ..

혹시나 싶어서 파이널 컷 프로에서도 출력을 했습니다만 ..

709는 컨트라스트가 엄청 쎄지고.. 그나마 RGB Levels는 밝기는 그대로지만 조금 붉은 색이 강해졌습니다.


<Uncompressed-10bit 영상>


<DNxHD 709 - by Final Cut Pro7>


<DNxHD RGB - by Final Cut Pro7>




제가 놓친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요..


선배님들의 값진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여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는 사람이 꼭 되겠습니다!


+추가


After Effect 내에서 파일을 읽었을 때

Uncompressed(or ProRes422HQ) 와 DNxHD220 - Color : RGB 설정으로 뽑아서 비교 했을 시는 둘이 똑같습니다.

Color : 709 설정으로 뽑을 시에는 컨트라스트가 더 강해지네요.

이렇게 되면 .. 기존의 파일을 애프터 이펙트에서 읽었을 때 자체적으로 색이 틀어진다는 이야기가 될까요 .. ?




=================


6월 24일 문제 해결 진행 ing ..



DAMN강지원 선배님과 wannanew박진용 선배님의 조언을 통하여 Quick Time 쪽으로 접근하여 문제 해결을 진행 중입니다.

그 과정에서 발견 된 점은..


우선 먼저 

<Final Cut Pro 7 상의 Uncompressed-10bit 영상(이하: 원본)> 입니다.



그리고..

<Final Cut Pro 7상 시퀀스 세팅(Cmd+0)에서 QuickTime Video Setting을 ProRess422HQ>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제가 주로 작업하는 환경의 시퀀스 셋팅이자.. 현재 문제가 발견 되고 있는 셋팅입니다. 

영상이 원본 보다 밝아지고 블랙 레벨도 조금 내려갑니다.




마지막으로..

<Final Cut Pro 7상 시퀀스 셋팅을 DNxHD로 설정> 하였을 때 입니다.



색이 원본(Uncompressed-10bit)하고 거의 일치 합니다..

하지만 화면이 작아서 여기선 티가 안나지만 앨리어싱 현상이 심합니다...

마치 4:2:2 영상이 4:1:1 처럼 된 듯한..



일단 Quick Time의 오류라는 가설을 필두로 다시 다양한 테스트를 더 해봐야겠습니다..

혹시나 제가 퀵타임10과 7을 같이 쓰고 있는데 이게 문제가 되는건 아닌지..

더 진행되는 상황이 있거나 해결이 된다면 상세히 다시 기록해 놓겠습니다.

조언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



+ 그리고 또 다시.. 



영상 기본 재생 플레이어를 Quick Time 7으로 하느냐 10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증상이 틀리네요..

시퀀스 셋팅시 위의 증상은 퀵타임7 이였을 경우고.

퀵타임10이 기본 재생일시는 다시 똑같이 영상이 밝아지는 현상으로 돌아오네요.. 

MAC에서의 DNxHD 코덱이 문제인걸까요..

뭔가 경우의 수만 자꾸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


6월 28일 추가


핵심적인 문제는 QuickTime 과 연관 되있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출력물의 컨트라스트가 Uncompressed-10bit(이하: 원본)의 컨트라스트 보다 낮아 보였던

<DNxHD RGB - by "After Effect CC">와 <DNxHD HQ -8bit by "Premiere CC"> 의 결과물 들이

VLC 플레이어에선 원본과 똑같은 컨트라스트와 채도를 갖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게 VLC 플레이어가 보정을 하는건지 아니면 원래는 정상이였는데 퀵타임플레이어를 통해 보았을 때 문제가 생기는건지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파이널 컷 프로 7 에서 DNxHD RGB 체크하고 출력하면 타임라인에 올렸을 시 

채도는 조금 붉은끼가 돌지만 원본과 컨트라스트는 같아 거의 비슷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VLC 플레이어 재생을 해보니 컨트라스트가 매우 진해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지만 애펙 및 파컷에서 출력할때 Color Levels을 RGB에 체크해야하는 것도 조금 의문이였습니다.

(이것은 비디오 레벨 16-235와 데이터 레벨 0-255 쪽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DNxHD는 Avid쪽에서 만든 코덱이고

Avid는 파컷, 프리미어와는 다르게 비디오/데이터 레벨을 자동 보정 해주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퀵타임에서 DNxHD의 Data(RGB레벨)을 Video레벨로 잘못 보정하여 퀵타임상에선 컨트라스트가 낮아 보이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셋팅을 뒤집을 무언가가 있으면 해결방안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다 할 해결법이 없어 아직 막막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DOF 카페에 노라부님이 작성해주신

편집프로그램간 영상 이동시 비디오레벨 차이에 대하여(http://cafe.naver.com/doflook/24601)를 정독하며

도움 되는 부분을 찾아 보려합니다.


또한 퀵타임 플레이어와 추가적으로 Final Cut X 등 좀 더 다양한 방법의 테스트를 거친 뒤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해결의 실마리는 과연 어디에..




================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DOF 카페에 노라부님이 작성해주신

편집프로그램간 영상 이동시 비디오레벨 차이에 대하여(http://cafe.naver.com/doflook/24601)를 정독하였더니

떡하니 해결법이 있었습니다.


4. FCP7으로 불러들이기 -> (나) 프리미어에서 생성된 DNxHD 를 읽어보시면 명확한 해결법이 제시 되어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DNxHD RGB로 출력한 상태에서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영상에 색상 프로파일을 추가하는 방식이였습니다.

색이 원본과 100% 같지는 않지만.. 200%이상 확대해보거나 스코프를 보지 않는다면 눈치 채지 못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영상 작업이 아닌 순수 모션그래픽 작업일 시에도 이 사항이 필요한지도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원리에 대해선 추가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단, 저의 경우는 노라부님이 작성해주신대로 오토메이터를 돌릴 경우 붉은색 계열 색이 좀 틀어졌습니다.

이를 고칠 방법으로는 테스트 결과 

소스: RGB 항목을 소스: HD(Rec.709) 항목으로 적용해서 실행시키면 색이 틀어지는 현상 또한 사라집니다!




이제 품질 테스트만 거치면 될 것 같습니다! ^^


근본적인 원인 해결일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어쨌든 속이 뚫리네요...


오토메이터에서 왜 소스를 RGB가 아닌 HD(Rec.709)로 선택해야 색이 틀어지지 않는지 원리를 알고 싶지만..

이 부분은 연구를 해도 아직 제 지식으로는 한계가 있을 듯 싶네요.

이번 문제 해결도 제 연구는 아니고 DOF에 영상 레벨에 대한 설명글과 해결법을 적어주신 노라부님의 지식을 가져온 것이지만요..

다음에도 또 골치 아픈 문제거리를 들고 질문 게시판을 찾아오겠습니다.. ㅎㅎ..


오늘까지 함께 고민해주시고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모든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picf/16041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