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비율 [aspect ratio]
아날로그 TV 4:3
유럽 Film 1.66:1 (15:9)
HD TV 16:9
Standard North American and UK 1.85:1
Film 4:3(1950) - cartoon(1.66:1) - 16:9(현재)
Epic 2.35:1
Progressive vs. Interlaced
HD : progressive 와 interlaced 방식
SD : interlaced 방식만
Fields = Scan Lines
Even and Odd Fields = Upper and Low Field
Progressive
1-100 lines
전체이미지출력,
CRT, LCD 모니터 (X)
Film
Panasonic P2
퀄리티가 더 좋다
+
Interlaced
Odd Field (홀수) 1,3,5,7-99
Even Field (짝수) 2,4,6,8-100
Every Other Line(1 Scan Line) TV
Sony PD 150
Broadcasting (NTSC, PAL)
Frame Rates
Frame is a complete image composed of two fields, a “field” is all the even or odd numbered lines in a frame
프레임은 두개의 필드로 구성된 완벽한 이미지이다.
"필드"란 하나의 프레임 안에서 짝수와 홀수로 이름 붙여진 선이다.
Panasonic DVX 100 shoot 60 fields per second = 30 frame per second (30fps)
Panasonic DVX 100은 매초 60필드를 쓴다
FILM
• 24 fps
• 극장 (Theater) - 24 fps
• 디지털 시네마 (Digital Cinema) - 23.98 fps
• Easy to covert NTSC (NTSC 29.97)
NTSC
• 30 fps (29.97 fps)
• 525 scan lines
PAL
• 25 fps
• 625 scan lines
Image Size
All video is fixed in size any monitor at 72 dpi
Projected film and computer monitors are variable size
DV : NTSC 720x480 / PAL 720x576
SD : NTSC 720x486 / PAL 720x576
HDV : 1440x1080
HD : 720 & p = 1280x720 / 1080i& p = 1920x1080
P2 : 960x720 => 1280x720 으로 늘어나는 것이 가능함 (가로 압축방식이기 때문)
4K : 5000 x 3760 4K / RED Camera(4K)
2K : 2000x2000 (실제 영화제작 사이즈)
Letter Box : 4:3 <= 16:9 (16:9를 4:3에 맞춤)
Pillar Box : 16:9 <= 4:3 (4:3을 16:9에 맞춤)
CCD Size
1/3” CCD : DVCAM, BETACAM, PANASONIC P2
2/3” CCD : SONY F900, PANASONIC VariCAM ETC
1:1 CCD : 35mm Film Camera, RED, Canon 5D(35mm Still Camera)
Letterbox
Pillarbox
Pan and Scan
Anamorphic
* 광학시스템에서 수평과 수직의 확대율이 서로 다른 경우
* 영화 촬영기술 중 아나모픽 렌즈를 사용하여 상을 압축시키는 방법
Video Output
Analog Connector (R G B one cable)
S-video
Component (R G B three lines or YcrY cb)
FireWire 400 Data lossless
Deck to Com Cam to Com
FireWire 800 (High speed)
SD SDI - High DV deck, Digi beta
HDMI or HD SDI
Tape Format
VHS(Analog) 가정용 비디오테잎방식
DV(DVCPRO-25, DVCAM, Mini DV) Quality same
DVCPRO-50
DVCPRO-HD(P2), HDV: DV tape size and data rate HD quality
Betacam SX, Betacam SP
Digi Betacam(SD Highest quality 16:9 4:3 24 fps possible)
HD TAPE
Data Rate (데이터 속도)
Higher data rates = Greater quality
CD audio = 176KB/s DV = 3.75 MB/s
SD Uncompressed 8-bit = 20.2MB/s
SD Uncompressed 10-bit = 26.7MB/s(Digi beta)
HDV 720p = 2.4MB/s 1080i=3.2MB/s
HD 1080i uncompressed = 160MB/s
Internal Hard drive data rate 20-25MB/sec (IDE) 70MB/sec(SATA)
Storage (용량)
1 hour DV = 13GB(Same PAL and NTSC because of frame rate)
1 hour HDV 720p = 8.7 GB 1080i=11.5 GB
1 hour 8-bit uncompressed SD=72.7 GB
1 hour 10-bit uncompressed SD=96 GB
1 hour 1080i HD uncompressed = 560 GB
Color Sampling
사람눈은 색변화보다 흑백변화에 더 반응한다.
Y:Cr:Cb 4:4:4 (Uncompressed, HD, Digital)
4:2:2 (HD P2, Digibeta)
4:2:0 (HDV, DVD, PAL)
4:1:1 (DV, SD, Betacam SP)
Y : Luminance , Cr : RED , Cb : Blue
Color Sampling
Chroma : 채도
Image Compression (이미지 압축)
Frame-based DV, HD
GOP(Group Of Pictures)-based
• I-frame (Intra-frame) : 완전한 이미지 정보, 독립적으로 재생가능
• P-frame (Predicted frame) : 프레임 전체를 기록하지 않고 선행하는 I-frame 또는 P-frame과의 차이점.
I-frame보다 적은 용량으로 기록 가능함
• B-frame (Bidirectional frame) : P-frame 보다 적은 용량으로 기록 가능
• 1080i HDV : IBP GOP-15 방식으로 압축 (15프레임이 하나) Long GOP
• 720p HDV : IBP GOP-6 방식으로 압축 (6프레임이 하나) Short GOP
DVD 15 image GOP 200 KB/sec
Digi-beta Frame based 27 MB/sec
HDV는 높은 수준의 에디팅 시스템을 필요로함
Video as Digital Data (디지탈 데이터의 비디오방식)
TIMECODE
시간 분 초 프레임
Non Drop Frame vs. Drop Frame
Non Drop Frame 00:00:59:29 - 00:01:00:00
Drop Frame 00:00:59:29 - 00:01:00:02
Non Drop Frame
• NTSC 30 fps (사실은 29.97 fps)
• 1시간당 108 frames (약 3.6초) 보다 더 많이
• 초당 0.03 frame 이 차이가 생김. 이것을 무시하고 1초에 30 frmae씩 진행시킴
• CF, 합성, 판매용비디오, 타이틀제작
Drop Frame
• 1시간 보다 더 길다
• 1분당 2 frmae 을 건너 뛰는 타임코드
• 실제시간과 동기화 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사용 (방송송출 목적)
• 00:00:59:29 => 00:01:00:02
24 fps Video
Advantages
Progressive look clear no interlace artifacts when it’s moving quickly smaller film size when outputting to DVD
Film 24 frames / sec
Video 60 fields / sec
24 fps Video to NTSC
Telecine film(텔레시네)은 비디오(영화)를 23.98 fps로 바꾸어주는 것이다
2:3:2:3 Pull-Down (2:3 이라고도 함)
• 텔레시네로는 쉽지만 디지털화는 어렵다
-----------------
2:3:3:2 Pull-Down
• 되돌리기가 쉽다 (2:2 또는 Advanced Pull-down 이라고도 함)
-----------------
2:2:2:4 Pull-Down
• 빠른 변환, 낮은 퀄리티
NTSC to 24 fps Video
2:3:2:3 Pull-Down Removal
PAL to 24 fps Video
24 fps to 25 fps = 스피드만 4% 빠르게
Color Temperature (색온도, Kelvin값)
1800 K : 양초 (Candle)
2900 K : 전구 (Bulb)
3200 K : 텅스텐 필름 (Tungsten Film)
5500 K : 자연광, 정오 (Day Film,Noon)
6500 - 7000 K : 흐린, 구름낀 (Cloudy)
12000 - 18000 K : 파란하늘 (Blue Sky)
Color & Video
카메라 셋팅은 화이트 발란스로
Red+Green+Blue=White
Green+Blue=Cyan (청록)
Red+Blue=Magenta (진홍)
Red+Green=Yellow
Color Space (색공간)
RGB
CMYK (Cyan / Magenta / Yellow / BlacK) : 프린트 출력 시
HSV (색공간) : Hue (색상) / Saturation (채도) / Value (명도, Brightness)
HSL : + Lightness (밝기)
HSI : + Intensity (강도)
YUV : Y (밝기, Luminance), V (Blue-Y), V (Red-Y) / 아날로그
Y’PbPr : 디지털비디오, HDTV 720p, 1080i
Y’CrCb : 아날로그, NTSC (480i)
Cr(Red) / Cb(Blue) / CrCb (녹색포함)
Color Recording Method
• Composite 전송 : 3개의 영상신호를 노락색 하나의 선으로 전송, 화질이 가장 나쁘다
• Component 전송 : Y’CbCr 3개로 분리하여 전송, 화질이 가장 좋다
Video Graphic
Action Safe / Title Safe : 아날로그 볼록 TV 방식 때문에 만들어진 가이드
현재는 하나의 법칙처럼 쓰인다
모든 그래픽은 72 dpi 방식으로 사용
Typefaces : 24 point 이상
Lines : 4 pixels wide 이상
Pixel Aspect Ratio (픽셀 종횡비)
Computer 1:1
HD 1:1
NTSC 1:0.096 HIGH
PAL 1:1.06 WIDE
TIFF : 무손실 압축방식
PAL
• 4:3 720x576
• 4:3 TIFF 768x576
• 16:9 1024x576
NTSC - DV
• 4:3 720x480
• 4:3 TIFF 720x540
• 16:9 853x480
NTSC - SD(Digibeta)
• 4:3 720x486
• 4:3 TIFF 720x547
• 16:9 853x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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