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영화 영상 광고

영화 시나리오 모니터링 항목

Flyturtle Studio 2014. 8. 21. 19:12
320x100

[영화 시나리오 모니터링 항목]



1. 전체 Story Plot

* 시나리오의 main plot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1) Main Plot  

-


2) Sub Plot  

-

-

-


3) 각각의 Sub Plot들은 main plot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

-

-

-




2. 시나리오의 구조


* 체크리스트 A~C은 시나리오 구조의 중심축을 파악하게 하는 것으로써 주인공(正)이 갈등의 계기가 되는 환경(反)과 부딪혔을 때, 어떻게 이를 해결해가는지(合/클라이막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A. 주인공


이름 :

성별, 연령 :

인종, 국적 :

주소 :

직업 :

직장(장소) :

용모, 생김새 :

성격적 특성 :

교육정도 :

10 생활신조 :

11 출생시의 환경 :

12 유․소년 시절환경 :

13 성인시의 환경 :

14 배우자 :

15 연인 :

16 아버지 :

17 어머니 :

18 형제 :

19 조부모 :

20 친구 :

21 과거의 이력 :

22 이 시나리오에서 주인공을 억압하고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

23 억압요소에 대한 주인공의 대응행동은 어떤 것인가? :

24 주인공의 동조자는 누구인가? :

25 주인공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B. 환경 / 사회틀


시대적 배경 : 21세기 초의 현대

공간적 배경 : 대한민국 서울

경제체제 : 자유시장경제의 자본주의

사회도덕적 가치기준 사유재산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 지위 결정.

문화수준 매스컴의 발달로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살아간다

자연환경 부촌과 달동네를 아우르는 서울의 자연환경

7.  주인공을 억압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8.  주인공과 적대시 되는 인물 / 상황들은 어떤 것인가? :
9.  주인공에게 협력하는 인물 / 상황들은 어떤 것인가? :
10.  그 외에 어떤 보조인물들이 존재하는가? :
11.  주인공을 둘러싼 이러한 환경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C. 클라이막스


1. 클라이막스에서 누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

2. 주인공은 무엇(인물/상황)과 대립하고 있는가?

3. 주인공과 직접적으로 대립하고 있는 것(인물/상황)은 무엇인가?

4. 클라이막스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보라.

5. 클라이막스의 최대 효과는 어떤 것인가? (Sales Point.)

6. 클라이막스 내에서의 최대 정점은 어디인가?

7. 클라이막스의 계기가 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8. 클라이막스의 결말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9. 클라이막스를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체크리스트 D~I은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야기가 느슨하거나 산만한 부분은 없는지, 클라이막스라는 하나의 지점을 향해 일관되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D. 프롤로그


1. 프롤로그가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고 있는가?

2. 프롤로그가 시나리오 전체에 부여하는 의미는 어떤 것인가?



F. 발단부


1. 발단부에서 드러나는 주인공의 목표행동은 어떤 것인가?

2.주인공의 목표가 설정되는 사건의 동기는 어떤 것인가?

3. 사건이 발생했을 때, 주인공의 반응은 어떤 것인가?

4. 사건에 의해 주인공은 궁극적으로 어떤 결심을 하게 되는가?

5. 발단부에서 주인공의 결심은 어떤 형태로 드러나는가?



G. 


전개부 ①.

1. 주인공의 행동은 어떤 것인가?

2. 주인공을 방해하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나?

3. 방해요소들에 대한 주인공의 대처행동은 어떤 것인가?

4. 이 시퀀스의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디인가?

5. 이 시퀀스에서 주인공은 결국 어떻게 하는가?


전개부 ②.

1. 주인공의 행동은 어떤 것인가?

2. 주인공을 방해하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나?

3. 방해요소들에 대한 주인공의 대처행동은 어떤 것인가?

4. 이 시퀀스의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디인가? 

5. 이 시퀀스에서 주인공은 결국 어떻게 하는가?


전개부 ③.

1. 주인공의 행동은 어떤 것인가?

2. 주인공을 방해하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나?

3. 방해요소들에 대한 주인공의 대처행동은 어떤 것인가?

4. 이 시퀀스의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디인가?

5. 이 시퀀스에서 주인공은 결국 어떻게 하는가?



H.클라이막스


1. 클라이막스는 어떻게 시작되는가?

2. 클라이막스는 어떻게 전개되는가?

3. 클라이막스는 어떻게 끝이 나는가?



I. 에필로그


1. 누가 무엇을 하는가?

2. 라스트 씬의 이미지는 어떤 것인가?





3. 캐릭터 

1) 남자주인공

  a) 문제해결 과정에서 드러나는 남자주인공의 캐릭터는 어떤 것인가?

  b) 캐릭터는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c) 남자 주인공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d) 남자 주인공 캐릭터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인가?


2) 여자주인공

  a) 문제해결 과정에서 드러나는 여자주인공의 캐릭터는 어떤 것인가?

  b) 캐릭터는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c) 여자주인공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d) 여자주인공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인가?


3) 인물 및 인물들간의 유기적인 관계 (특히 갈등관계를 중심으로)




4. 시나리오의 완성도 평가

* 이야기 전개가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a) 주인공과 외부조건 사이의 대립구도가 분명하게 제시되는가?

  b) 주인공의 목표행동은 일관되게 유지되는가?

  c) 목표행동에 따른 문제해결 방식은 주인공의 캐릭터에 합당한 것인가?

  d) 시나리오의 갈등 곡선




5. 기획방향


1) 시나리오에 사용되어지는 자극들

  a) 전반적인 visual tone에 대한 느낌.

  b) visual적인 측면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표현될만한 장면은 어떤 것인가.


2) 주된 Target이 되는 관객층.


3) 시나리오의 장르적 특성이 효과적으로 잘 드러나는가. 

  a) 동일한 장르의 영화들은 어떤 것인가?

  b) 동일한 장르 영화들과의 차이점은 어떤 것인가?

  c) 그러한 차이점은 상품가치가 있는 것인가?

  d) 장르적 특성을 고려할 때, 가장 방해가 되는 요소는 어떤 것인가?


4) 영화 전체의 concept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냈다고 생각되는 장면


5) 시나리오 상에 드러나는 상품으로써의 가치와 효과



6. 제작 기획

   1)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제작예산






320x100